전북 NGO, 비교육적인 일제고사 폐지 촉구
상태바
전북 NGO, 비교육적인 일제고사 폐지 촉구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6.06.1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 잠재력을 억누르고 부진학생 낙인"

 


전북 13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전북교육개혁과 교육자치를 위한 시민연대’는 15일 “비교육적인 일제고사를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 관계자 10여명은 이날 전북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아이들의 학업 고통을 덜어주고 행복한 삶을 위해선 교육적으로 명분이 없는 일제고사는 당연히 폐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일제고사는 전국 모든 학생을 똑같은 시험지로 줄 세우기식 무한 경쟁으로 ‘우수’, ‘보통’, ‘기초’, ‘미달’로 등급화·서열화해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력을 억누르고 심지어 부진학생을 낙인해 학교생활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특히“2014년 당선된 김승환 교육감을 비롯한 진보교육감 대부분이 일제고사의 폐해를 지적하면서 폐지 내지는 대체, 표집으로 전환하겠다고 했다”며 “하지만 ‘일제고사의 폐지 내지는 표집으로 전환했다’는 소식은 어디에서도 들려오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또 “그나마 전북교육청은 2011년부터 ‘학생의 시험선택권을 존중한다’며 ‘미응시 학생을 위한 대체프로그램을 준비하라’고 했지만, 사전에 안내를 하지 못하게 한 관계로 학생, 학부모의 ‘시험선택권’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있어 시험을 보지 않는 학생을 찾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끝으로“일제고사가 폐지되고 표집으로 전환될 때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줄 세우기식 무한 경쟁의 차별교육이 아닌 생명, 협력과 배려 등 공동체가 지향해야 할 교육의 기본가치가 존중되는 학교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체는 이날부터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가 시행되는 21일까지 매일 아침 도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기로 했다.

또 시험 당일에는 전북 60여개 학교 앞에서 교사, 학부모와 함께 피케팅을 할 예정이다.

한편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는 지난 2008년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올해에도 전국 중3과 고2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전광훈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