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산부인과 난임과 불임 원인조사 나선다
상태바
전북대병원 산부인과 난임과 불임 원인조사 나선다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6.06.1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발 중금속 및 미네랄 검진 사업 통해 난임과 불임 관계규명... 저출산 문제 적극 대처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강명재)이 최근 심각해지고 있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난임과 불임 미숙아 출산 등의 환경적 원인을 조사한다.

14일 전북대병원에 따르면 산부인과 조동휴 교수팀을 중심으로 중금속 등 유해 환경인자와 미네랄 과잉(부족) 등에 따른 난임과 불임, 미숙아출산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모발 중금속 및 미네랄 검진’사업을 실시한다.

이번 사업은 공공보건의료사업 차원에서 모성의 건강관리 시스템을 체계화하고 저출산 문제를 의료적 측면에서 검토하기 위한 것으로 중금속 등 유해 환경인자와 난임과 불임 및 미숙아 출산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는 난임 및 불임 여성에 대한 구체적인 실태조사가 미흡한데다 유해 중금속이 아직까지 난임 및 불임, 미숙아 출산 등의 원인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이에 대한 실태파악을 통해 난임 및 불임, 미숙아 출산을 예방하고 나아가 가임기 여성과 임산부의 건강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사업은 전북대병원 산부인과를 주축으로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기관, 산부인과 병의원과 연계를 통해 도내 25세에서 35세의 가임여성과 난임부 및 고위험 산모를 대상으로 상담과 검사, 치료 및 교육사업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모발 미네랄검사와 혈액검사를 실시해  문제가 발견된 가임여성 및 임산부를 대상으로 관련 교육 및 개별적인 치료를 통해 난임·불임 극복 및 미숙아 출산을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병원측에서는 이번 사업이  △오염원소의 원인 규명 △난임 및 불임 원인 제거 △임신에 대한 인식전환 △출산율 증가 △모성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산부인과 조동휴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중금속 등 유해환경인자로 인한 난임과 불임의 원인을 규명하고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에 대한  치료와 교육을 통해 중금속오염문제, 건강관리문제, 출산기피문제 등을 해결함으로써 저출산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광훈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