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부정부패 없는 청렴한 경찰조직으로 발전하다!
icon 이충현
icon 2016-11-30 16:03:49  |   icon 조회: 902
첨부파일 : -

화산지구대

이충현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부정부패 없는 청렴한 경찰조직으로 발전하다!

[독자투고]부정부패 없는 청렴한 경찰조직으로 발전하다!

우리 10만 경찰관이 공직자로서 지녀야할 가장 기본적인 덕목이라 하면 ‘청렴’을 떠올릴 수 있다. 청렴은 목민관의 기본인무이며 모든 선의 근원이며 모든 덕은 근본이다‘라고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에서 강조할 만큼 공직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청렴함은 경찰조직에서 더욱더 요구된다. 그에 맞춰 경찰은 국민에게 질 좋은 치안서비스를 제공하고 청렴한 경찰 이미지를 확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간 청렴도 조사에서 경찰은 2년 연속 정부의 규제 단속, 기관 중 최하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경찰은 작년 범죄피해자 보호 원년의 해로 삼고 피해자보호 및 지원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피해자 전담 경찰관 제도를 신설하는 등 그동안 소홀했던 피해자 보호에 중점을 두고 노력을 해왔다.

이와 함께 청렴한 경찰로 이미지 쇄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 국가기관 중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상위권으로 등극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이번결과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청렴한 경찰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찰관 개개인의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깨끗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법질서 준수를 생활화 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직무 수행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경찰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분위기가 조성되는 가운데 청렴 실천 분위기가 고조되어 정기적인 청렴교육을 실시하고 청렴 우체통을 설치하여 시민의 소리를 듣고 그에 발 맞춰 더 낳은 치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노력하고 있다.

또한 경찰서 내부에서 인권지기 청렴 동아리 회원들이 정기적으로 음주운전 근절 캠페인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존중문화 확산으로 의무위반 근절을 위해 경찰관과 경찰관 가족들이 함께 청렴에 관한 주제를 가지고 각종 공모전 및 응모를 통하여 청렴실천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제는 뒷돈만 받지 말자라는 단편적인 사고의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경찰관은 각각 개인의 마음속에 나 뿐만 아니라 우리 가족까지 생각하는 청렴결백한 정신을 가지고 정성스런 업무처리를 해야 하고 개인의 신념과 사소한 태도 하나하나에도 신경 써야할 것이다.

지금보다 더 앞으로는 경찰은 국민의 봉사자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의 요구에 부흥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청렴의식을 정리하여 깨끗하고 청렴한 경찰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전주완산경찰서/화산지구대/경위 이충현

2016-11-30 16:03:49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