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건전지 분리수거 ‘유명무실’
상태바
폐건전지 분리수거 ‘유명무실’
  • 유지선
  • 승인 2014.03.0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센터에 수거함이 있다고 하지만 집 근처라면 몰라도 그곳까지 가져가 버릴 사람이 솔직히 몇 명이나 되겠습니까”
지난 2008년 1월부터 폐건전지 분리수거가 의무화됐지만 행정기관의 탁상행정과 홍보부족, 시민의식 결여 등이 한데 겹쳐 분리수거 의무화 정책이 겉돌고 있다.

2일 전주시에 따르면 환경부는 자원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지난 208년 1월 1일부터 망간전지, 알칼리 망간전지, 니켈 수소전지 등 폐건전지 분리수거를 의무화했다.
주로 가정에서 시계나 장난감 등에 쓰이는 일반 건전지는 수은 전지보다는 유해물질 함유량이 적어 분리수거 대상에서 제외돼 왔다.
하지만 일반쓰레기와 함께 배출된 뒤 소각·매립 과정을 거치다 보니 중금속 오염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고, 결국 분리수거를 의무화하게 됐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폐건전지 수거함을 제작해 전국 지자체에 보급했고 전주에서는 완산구와 덕진구 등에 수거함을 설치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많은 시민들이 폐건전지 분리수거가 의무화된 사실조차 모르고 있어 폐건전지가 여전히 일반쓰레기와 함께 버려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환경부에서 지급된 수거함 수량이 적어 학교나 구청, 동사무소, 아파트 단지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일부 공공시설에만 한정 설치된데다 정부나 지자체의 홍보 또한 미비했기 때문이란 지적이 높다.
이에 대해 전주시는 가정에서 사용하는 양이 그리 많지 않아 분리수거함을 확대 설치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수거함을 확대설치하는 것보다 시민들의 의식이 먼저 바뀌어야 하는데 그동안 지자체의 홍보가 부족했던 것도 사실”이라며 “시민들에게 관심을 갖게하기 위해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유지선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