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를 취득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운전대를 잡다 보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운전을 해야 하는지 내적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이런 내적 갈등은 '비보호 좌회전' 구간 앞에서 가장 심해진다.
비보호 좌회전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 녹색신호에 반대 차선에서 진행해 오는 차가 없는데도 계속 정지해 있는 사람, 적색 신호일 때 좌회전 하는 사람, 신호에 상관없이 좌회전 하는 사람등 많은 사람들이 비보호 좌회전 의미에 대해 무지 하다
그렇다면 '비보호 좌회전'이란 무엇인가? 쉽게 말해 비보호 좌회전 표지판을 보고 있는 당신에게는 신호가 따로 주어지진 않았지만 녹색불이 들어왔을 경우, 반대 차선 직진 차량의 진행을 방해하지 않는 다면 좌회전 할 수 있다는 내용을 의미한다.
다만, 다른 교통에 방해가 되어 교통사고를 야기 했을 경우 신호위반의 책임을 진다고 도로교통법에 명시 하고 있다.
한번은 적색신호가 켜진 비보호 좌회전에 정지해 있는 차량 뒤에서 차량이 경적을 울려 진행하다가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적이 있었는데 만약 사고가 났을 경우 본인에게 있으므로 항상 주의하고 비보호 좌회전의 의미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어야겠다. 또한 빨간불에 좌회전시 신호위반으로 단속 될 수 있으니 주의 하도록 하자.
위와 같은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는 현재 운전면허취득이 간소화되어 교통법규에 관한 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앞으로 '비보호 좌회전'의 올바른 의미와 제대로 된 진행방법을 꼭 숙지해서 교통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운전 할 수 있도록 하자.
/배준수 전북지방경찰청 경찰관기동대 순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