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꿈사랑방학교 130교 선정 지원
상태바
다꿈사랑방학교 130교 선정 지원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3.04.04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교육청은 다문화가정 학생이 다수 재학 중인 학교를 ‘다꿈사랑방학교’로 선정, 학교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고 4일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다꿈사랑방학교는 다문화가정 학생이 5명 이상인 학교를 대상으로 이달 중으로 초등학교 114교, 중학교 16교 등 총 130교를 선정한다.

학교 선정은 다문화가정 자녀 통계에 근거해 각 지역에서 골고루 선정키로 했으며, 시군별로는 전주 23교, 군산 10교, 익산 19교, 정읍 12교, 남원 12교, 김제 4교, 완주 9교, 진안 5교, 무주 4교, 장수 3교, 임실 4교, 순창 9교, 고창 9교, 부안 6교 등이다.
선정된 학교에는 규모에 따라 학교 당 200만∼300만원을 지원, 학교별 특색에 맞는 다양한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들 학교에서는 의무 사업으로 교직원·학부모·학생 등 다문화가정 이해교육을 실시하게 되며, 이 외에도 △다문화가정 학생 집중교육 프로그램 △다문화가정 학생 및 학부모 대상 한글교실, 아버지학교,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 △다문화가정 자녀 학습지도 및 가족단위 캠프 △다문화학생 심리·정서프로그램 운영 △다문화가정 학생 학교생활 부적응 해소를 위한 비다문화 또래 친구 1대 1 결연 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다꿈사랑방학교는 우리 사회 구성원의 언어·문화적 다양화가 급속히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다문화 감수성을 높이기 위한 다문화 이해교육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했다”면서 “아울러 다문화가정 자녀의 기초학력을 증진하고, 의사 소통능력 향상과 적극적인 학교생활 참여를 통한 정체성 함양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다문화교육 거점학교인 ‘다꿈키움학교’ 18교를 선정, 한국어교육과정 운영과 이중언어 교육, 문화·예술교육, 다문화 이해교육 등을 학교별로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