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분실 예방과 분실시 대처 요령
상태바
스마트폰 분실 예방과 분실시 대처 요령
  • 군산경찰서 생활안전계 최성호
  • 승인 2013.02.17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면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스마트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 스마트 폰은 24시간을 함께 할 정도로 옆에 끼고 살아가는 것이 현대인이다. 잠시도 떨어져 있으면 허전할 정도이다. 그런데 분실했을 때 기분은 정말 이루 말할수 가 없을 것이다.

값비싼 스마트폰의 분실에 따른 손해에 더해 새로 교체할 스마트폰의 비용까지 소요되어야 하고, 그 속에 들어 있는 돈으로 환산하기 힘든 여러 가지 개인 정보와 중요한 자료들이 분실, 유출되는 피해까지 따라 온다.
결국 스마트폰을 찾을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보고 안도하게 되지만, 아쉽게도 다른 개인 소지품에 비해 방법이 다양할 뿐, 이 방법들을 통해 스마트폰을 100% 회수할 수 있다고 보장할 수는 없다. 아직도 가장 중요한 것은 습득자의 선의며, 기술적인 지원 역시 제한적인 상황인 것이다. 그러므로, 다른 무엇보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리지 않는 안전한 보관 습관을 기르고, 잃어 버리기 전에 준비해 둘 수 있는 여러 가지 대비법에 대해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분실에 대비한 최소한의 예방법과 대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유비무환의 자세가 필요하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리는 위급 상황에 대비해, 분실 전에 분실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한다.

첫째, 스마트폰에 암호를 걸어두자! 스마트폰은 여러 가지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되는 만큼 다른 사람이 나의 개인 정보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암호를 걸어두는 것이 좋다. 제한된 횟수의 암호 입력 실패 시 스마트폰의 모든 데이터를 지우는 등의 설정 역시 잘 활용하면 유사 시 개인 정보 보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둘째, 데이터는 수시로 백업해 두자! 비싼 스마트폰을 잃어버린 것도 안타깝지만, 스마트폰에 보관해둔 중요한 정보들이 사라져 낭패를 겪을 수도 있다. 다시 되찾지 못하거나, 데이터가 훼손되는 경우를 대비해 데이터 백업하는 방법을 이용해 수시로 백업해 두도록 한다.

셋째, 원격 제어 서비스를 알아두고 준비하자! 스마트폰 분실 시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다. 분실 전에 설정해 둘 것들이 있다면 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단! 위치 추적이나 원격 제어는 스마트폰이 켜져 있어야만 이용 가능하다는 점은 염두해 두자.

넷째, 스마트폰 보험에 대해 알아보자! 스마트폰 보험이란 국내에서 스마트폰 사용시 분실, 파손 등에 대해 보상을 해주는 보험을 말한다.보험가입 기간 동안 2000~5000원 정도의 보험금을 매월 납입하며 가입 기간 동안 발생하는 분실, 파손으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한 일정액의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보상 범위는 크게 분실, 도난, 화재, 파손, 침수로 크게 나누어 지고 가입한 보험 종류에 따라 보상 유무가 다르므로 가입시 꼭 확인하도록 한다. 대부분의 보험은 보험에서 100% 보상해주지 않으며 대부분 총 비용의 30% 정도의 자기부담금이 설정되어 있다.

그렇다면, 분실한 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스마트폰 분실하게 되면 이동통신업체에 분실 신고와 발신 중지를 요청해 분실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미연에 방지한다. 이때 스마트폰의 전원이 꺼지기 전까지의 최종 위치도 추할 수 있다.
그러나 분실된 스마트폰이 나쁜 목적으로 재사용될 경우 이와같은 방법으로는 찾을 길이 없으므로 경찰서(지구대또는 파출소)에 가서 스마트폰 분실 신고를 해 분실확인증 번호를 발급받아 다른 휴대폰으로 기기변경을 해두면 기존의 스마트폰은 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공기계 상태가 되는데 이러한 공기계가 다른 사용자의 손에 재사용될 경우 이동통신업체를 통해 기기 사용자를 찾을 수 있다. 이때 경찰서에서 발급받은 분실확인증 번호를 알려주어야만 사용자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핸드폰 메아리 서비스는 [핸드폰찾기콜센터]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미리 연락 정보로 회원가입을 해두면, 핸드폰 분실시 통합분실물 센터, 우체통, 경찰청에 수거된 분실 핸드폰을 조회해 해당 핸드폰을 찾았을 경우 연락 정보로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스마트폰 분실시 해당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삭제 및 제어하거나 데이터 백업, 위치 추적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것은 스마트폰을 분실하지 않도록 각자 노력을 기울이는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