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지방자치경쟁력 전국 최고
상태바
군산시 지방자치경쟁력 전국 최고
  • 홍윤선 기자
  • 승인 2013.02.1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 발표, 경영자원부문 전국 1위 선정

군산시가 한국 공공자치연구원이 발표한 제17회 한국 지방자치 경쟁력조사 결과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경영자원 부문에 있어 전국 1위를 차지했다.
한국지방자치경쟁력조사는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 주관으로 전국 228개(제주도 2시 제외)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자치 경영지표 개발과 지방의 경쟁력에 대한 정확한 측정ㆍ활용을 목표로 경영자원, 경영활동, 경영성과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매년 조사하는 것으로 2012년 평가는 17회째다.

이 조사는 전국 통계연감, 지방재정연감, 사업체기초통계조사 보고서, 고속도로 교통량 통계, 철도 통계연보, 행정안전부 자체 통계자료 등 정부의 공식 통계보고서 자료를 활용, 지방자치단체별 상호간의 절대적인 비교가 가능하도록 표준화 작업을 거쳐 평가부문별 평점을 부여한다.
군산시는 이번 조사 평가에서 타 지역에 비해 공업용지 비율이 높고, 상대적으로 연구개발 활동이 활발하며, 고속도로, 항만, 공항 등이 모두 입지해 있는 특성을 통해 경제적 자원자체가 고르게 발달되어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이번 조사에서 상위권에 있는 지자체들은 공통적으로 도시 기본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삶의 질을 결정하는 다양한 지표들이 높은 지역으로 이는 곧 전반적인 지역경쟁력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평가는 시정 전반에 걸쳐 모든 분야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새만금을 포함한 성장 잠재력을 활성화하는데 모든 시정 역량을 기울여 시가 전국 자치단체 중, 최고의 우수한 경쟁력을 갖춘 도시라는 것을 확인한 결과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한국지방자치경쟁력조사 3위 이상 평가기관에 대해서는 2월 중 권역별 일정으로 최우수기관 인증서가 수여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