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북도 교육감 취임 2주년 기자회견
상태바
김승환 전북도 교육감 취임 2주년 기자회견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2.06.27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교육 희망 프로젝트 추진 천명

“우리 아이들의 꿈과 학부모들의 희망을 현실로 만드는 ‘전북교육 희망 프로젝트’를 추진하겠습니다.”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27일 취임 2주년을 맞아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를 구체화할 4대 역점 정책을 발표했다.

김 교육감은 먼저 “농산어촌 학교의 통폐합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농산어촌 작은학교에 희망을 찾아주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의 농산어촌 학교 통폐합 정책을 전국 15개 시도교육감과 연대해 반드시 막아내고, 설사 재학생이 없어 폐교위기에 처하더라도 일정 기간 유지하고 보호하는 가칭 ‘농산어촌 학교 유지 및 활성화를 위한 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힘을 모으기로 했다.
김 교육감은 이어 “공교육 혁신을 가속화해 학생들의 학습능력을 다져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수업 혁신을 위해 도교육청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혁신 거점학교를 중점 육성하고, 시군 혁신학교 벨트를 조성할 계획이다.
학습 부진 학생과 학교 부적응 학생 등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유할 수 있는 학습결손 조기 예방 시스템이 도입되고,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의 밑거름이 되는 독서교육은 더욱 내실화하기로 했다.
김 교육감은 또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전북 교육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학부모회, 교직원회, 학생회를 법제화하는 ‘학교자치조례’ 제정을 추진, 교육주체들의 자치역량과 책임의식이 강화되며 학부모·도민이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확대 운영된다.
김 교육감은 교원 업무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해 현재 학교별로 1명인 교무실무사를 규모에 따라 2∼3명까지 점진적으로 늘릴 계획이며 잡무는 없애고 공문, 회의는 대폭 줄이는 등 학교 현장에 대한 지원을 강화해 공감하는 교육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교육사업에 대한 정밀한 분석을 통해 불요불급한 사업과 난립한 각종 센터를 정비, 단위학교 업무지원에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김 교육감은 이날 또 학교교육 정상화를 위해 ‘교육 공공성 강화, 공교육 정상화, 교육 민주화 실현’를 위한 교육혁신 의제를 정부와 정치권, 시민사회 등에 제안했다.
제안으로는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국가교육위원회·사회적 교육과정위원회 설치와 교육예산의 획기적 증액, 대학입학자격고사와 공동전형·공동학위제 도입,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등이 포함됐다.
김 교육감은 “아이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학교교육을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기형적인 학벌사회구조와 이에 따른 과도한 입시경쟁, 그리고 비민주적인 교육정책 결정구도 등 우리 교육에 두텁게 자리잡은 장벽들부터 걷어내야 한다”며 제안 취지를 설명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 2년 동안의 성과로 협력교육 실현을 위한 혁신학교 운영, 체벌 금지·두발 규제 제한 등 학생 인권 신장 노력, 초·중 무상급식과 교복·체험학습비 저소득층 지원 등 교육복지 강화, 인사·납품·시설비리 척결 등 부정부패 말소 등을 꼽았다.
특히 도내 학생들의 학력 수준도 다른 어느 지역의 학생들과 견주어 결코 떨어지지 않을뿐더러, 여건이 비슷한 지역보다는 오히려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학생들의 인성 함양 뿐만 아니라 학력 신장을 위해서라도 학교 혁신 작업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지난 2년 동안 교직원의 헌신적인 노력과 학부모의 성원에 힘입어 전북교육의 혁신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면서 “임기 후반기에도 초심을 잃지 않고 더욱 낮은 자세로 전북교육을 희망으로 이끄는데 매진하겠다”고 약속했다./윤복진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