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실록 복본 특별전 개최
상태바
조선왕조실록 복본 특별전 개최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2.04.2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6회 전주한지문화축제 일환, 어진박물관서 5월6일까지

조선왕조실록 복본 특별전’이 제16회 전주한지문화축제 일환으로 오는 5월6일까지 경기전 내 어진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사)한국고전문화원과 어진박물관이 주관하고 전주시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후원하는 특별전은 ▲조선왕조실록 어떻게 편찬되었는가? ▲전주, 역사수호의 고장이 되다 ▲조선왕조실록 보존과 재인쇄 ▲조선왕조실록 복본화 사업 소개 등으로 이루어졌다.

태조~성종대 실록 복본 430책 중 200여 책을 전시, 당시의 국왕에서 서민에 이르기까지 생활기록 중 특별한 기록부분을 발췌해 당시 생활의 이모저모도 알 수 있게 했다.

조선왕조실록 복본화는 세계기록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조선왕조실록 중 유일본인 전주사고본 실록(태조~명종) 총 614책을 조선시대 당시의 제작 형태로 복원하는 사업.

내용 전달 중심의 영인 인쇄가 아니라 기록 자체의 물성을 재현하고, 현대 첨단 인쇄 기술을 접목해 원본과의 동질성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1603년 7월 임진왜란 때 유일하게 보존된 전주사고본 조선왕조실록의 제작에 착수, 1606년 4월 다섯 곳의 사고에 나누어 다시 보관하게 됐다.

그로부터 406년이 흐른 지금 천년의 전통한지를 복원하고, 첨단 인쇄기술로 조선왕조실록의 복본이 제작·전시된 것이다./한종수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