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신년호 특집 전북교육 특색 담은 인성의 별 떠오른다
상태바
2025 신년호 특집 전북교육 특색 담은 인성의 별 떠오른다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5.01.01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1학교 1인성브랜드 정책과 인성교육 중점학교,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을 2025년 인성교육 3대 핵심정책으로 설정해 더 특별한 전북 인성교육 실현을 구체화하는 교육정책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는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전북교육' 비전 실현을 위한 것이다.

지난 2024년에도 인성교육과 관련해 전북교육청은 다양한 정책을 진행해 왔다.
인성이 실력을 주도하는 시대를 위한 전북교육청의 주요 정책 내용을 살펴보자.

▲더 특별한 전북 인성교육 내실화 방안을 위한 '전북 인성교육 워크북' 제작
책임·존중(배려)·세계시민성의 3대 핵심 덕목과 8개 하위 요소 등 목표 체계를 정비해 ‘더 특별한 전북 인성교육 내실화 방안’을 모든 소속기관에 안내하고 정비한 내용을 토대로 수업 시간에 바로 쓰는 인성 프로그램 ‘전북 인성교육 워크북’을 제작해 학교에 보급한 정책이다.
이와 함께 실천적 인성 친화적 공동체 문화 형성을 위해 ‘따뜻한 말 한마디’ 공모전을 운영해 실천적 언어문화개선 캠페인을 전개해 ‘더 특별한 전북 인성교육’ 정책을 확산하는데 기여했다.

▲학생들의 마음 건강 증진 위한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명상수업'
전북교육청은 학생들의 마음 건강 증진과 긍정적 자존감 회복을 목표로 중학교 1학년 대상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명상수업’을 진행했다.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명상수업은 전주, 익산, 군산 관내 20개교, 106개 학급을 대상으로 전북 인성교육 핵심 덕목인 책임, 존중, 갈등 관리와 관련된 마음 수련 내용으로 인성다지기, 인성넓히기, 인성나누기 단계로 진행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트레스 관리 능력을 향상하고 내면 탐색과 긍정적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게 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얻게 됐다.

▲인성교육 중점학교 교원 역량 강화

전북교육청은 인성교육 중점학교 운영교를 중심으로 하반기 인성교육 교원 역량 강화 연수 정책을 진행했다.
도내 인성교육 중점학교 담당 교원과 희망 교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 연수는 전체 강의를 통해 ‘책임, 존중(배려), 세계시민성’ 등 전북 인성교육 핵심 덕목과 개발자료 내용 체계를 안내했다.
이후 인성교육 개발자료를 활용한 분임별 강의를 통해 인성교육 중점학교 운영 사례 나눔을 통한 교육과정 적용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1학교 1인성브랜드 정책 추진을 위한 학교장 특강
도내 초·중·고·특수학교장 350여 명을 대상으로 한 특강은 교육과정 중심의 인성교육 운영을 강화하고 ‘더 특별한 전북 인성교육’ 실현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개최했다.
특강은 조벽 고려대학교 석좌교수를 초청해 ‘바른 인성이 곧 실력입니다’를 주제로 진행했고 전북교육청의 비전인 ‘실력과 바른 인성을 키우는 전북교육’ 실현을 위해 학교 현장에서 인성교육이 정착될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으로 운영했다.

이와 같은 2024년의 주요 인성교육 정책을 기반으로 전북교육청은 2025년 전북 인성교육 3대 핵심정책을 설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3대 핵심정책은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 ▲인성교육 중점학교 ▲1학교 1인성브랜드 추진이다.

학교로 찾아가는 인성교육은 초·중·고 200학급 이상을 목표로 마음공부와 명상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마음 건강 증진 및 긍정적 자존감 회복과 자기 성찰을 통한 자기 조절력 향상으로 다양한 갈등 사안이 해결돼 평화로운 학교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학생의 바르고 건강한 내면을 가꾸기 위한 마음공부와 명상수업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지역 전문기관과 연계한 사회정서학습에 기반 자체 프로그램을 개발해 1학급 당 2~6차시로 수업을 설계해 진행할 예정이다.

인성교육 중점학교는 초·중·고 150개교 이상을 목표로 학교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학교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으로 모든 학교에 일반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자료를 확산해 교육과정 중심의 인성교육 정착에 핵심으로 판단하고 있다.
인성교육 중점학교 운영을 통해 다음과 같은 현황 분석 결과 예시 자료를 정리해 모든 학교에 실천사례를 보급할 계획이다.

1학교 1인성브랜드 정책은 도내 모든 초·중·고 학교를 대상으로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인성 행동요소가 반영된 학교별 교육과정 정착을 실현하는 것이다.
교과와 연계된 교육과정 재구성, 창의적 체험 활동 또는 범교과학습과 연계한 주제 중심 교육과정 등 학교 학교교육과정 속에 인성교육 핵심 덕목과 가치가 반영돼 지속 가능한 인성교육 실현에 기반을 조성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학교별 특색을 살린 실천 과제 브랜드를 파악하고자 학교 교육과정을 분석해 실천사례 예시 자료를 정리, 모든 학교와 공유할 예정이다.

서거석 교육감은 “미래역량과 도덕적 핵심 가치를 조화롭게 겸비한 미래인재 육성을 위해 전북 인성교육은 2025년에 크게 도약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2025년 전북 인성교육 3대 핵심정책을 기반으로 전북의 모든 학교에는 학교 저마다 특색이 담긴 인성의 별이 떠오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