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용
의학전문기자
의학전문기자
세 번째 증례는 드물게 연소자여서 고민스럽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15세 남자 환자로 배구 선수입니다. 키가 194 cm.좌측 무릎이 1년 전 부터 아파서 내원하였고, 타병원에서 Jumper's knee로 진단 받고 eSWT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았다고 합니다. 효과는 없었고, 무릎 하방이 아니라 슬개골(patella) 위, 아래, 옆에 다 아프고, 주춤 자세나 배구선수이니 점프 동작 반복하면 아프다고 합니다. MRI 찍었는데 반월상 연골 meniscus는 정상이구요. 초음파에서 슬하건 Infrapatellar tendon도 정상입니다. 그래서 정맥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육안으로 보아도 무릎 주변의 정맥돌출(vein engorgement)이 심해 보입니다. 혈관경화치료 후 설명하는 인터뷰인데 환자가 스쿼트를 시켜 봤더니 바로 편해졌다고 하네요. 배구하고 나서도 호전되었습니다.
우측 팔꿈치 통증으로 내원하신 65세 남자 환자입니다.
통증은 2개월 정도 전부터 심해졌으며, 탁구를 하십니다. 타병원에서 수술 치료 하는게 좋겠다는 이야기도 들었고 아들이 모 병원 응급의학과 의사여서 아들 병원에서 MRI 찍고 인대 파열 되었는데 수술할 정도는 아니라고 했답니다. 증상 호전이 없어 저희 병원에 내원하셨습니다. 유독 팔꿈치 쪽에 혈관이 도드라져 보여서 혈관 검사를 하였습니다.
관 초음파 소견입니다. 한개는 역류 소견이 보이는데 한개는 drain flow가 굉장히 많아 보였습니다. 두 군데를 누르고 토니켓 테스트를 시행하였습니다. 환자분 통증이 거의 없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Resisted wrist extesnion손목 신전을 하여도 통증이 없었습니다. 사실 아리는 증상은 좋아질 수 있어도 resisted test를 해도 좋아지리라고는 예상 못했습니다.
high venous return정맥 역류 양상을 보이는 부위도 혈관경화 주사sclerotherapy를 시행하였습니다. 시술 전후 elastography를 시행 하였으며, 요골신전 전완근 근육에서 제일 유의하게 조직 경화 (tissue stiffness)가 감소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술 다음 날 전화로 통증 점수를 물어봤는데 0점 이었습니다.
인대 파열 부위에 대해서는 추가적으로 prolotherapy증식치료를 하는 게 좋겠다고 설명 후 1주일 후 내원하시기로 하였습니다.
정맥 부전으로 인해 기인되는 microcirculation(미세순환)의 장애는 국소부위의 불수의운동(involuntary movement)을 일으킵니다.
involuntary movement(불수의운동)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데, 불규칙한 근육의 경련이나 muscle fasciculation(근육 연축)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래 소개해 드리는 사례는 3, 4, 5번의 발가락이 초당 약 1회의 비교적 규칙적인 빈도를 보이는 불수의 운동을 보이고 있었고 통증을 동반하고 있었습니다.
1차로 압박붕대를 이용하여 발목을 감아 다리의 표재정맥의 역류를 차단하자 발가락의 불수의 운동이 처음에 줄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원상태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발가락의 감각저하/운동저하 등이 dorsal digital vein(DDV)의 역류와 연관이 있기에 손가락으로 3, 4번의 DDV를 눌러보았습니다. 그러자 발가락의 불수의 운동이 즉각적으로 멈추었고, 손가락을 떼자 다시 불수의 운동이 시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4, 5번 발가락의 불수의 운동은 4번 발가락이 주동적인 중심이 되어 움직였으나 초음파상 2-3번째 발가락의 DDV에서 역류가 관찰되었기에 2-3 사이의 DDV를 먼저 폐쇄했습니다. 폐쇄 직후 3번, 5번 발가락의 불수의 운동은 멈추었으나 4번 발가락의 불수의 운동이 남아 있었습니다. 이후 3-4번 사이의 DDV를 폐쇄했고, 폐쇄 직후 4번 발가락의 불수의 운동이 멈추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nvoluntary movement)비자발성 운동의 원인이 (개인적 경험으로는 전례) 정맥부전이었기에 이 환자 역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병소로 정맥부전을 의심했습니다.
어지럼증을 주소로 내원한 83세 여자 환자입니다.
내과에서 혈액 검사 등 시행하여 간 수치가 높다고 하여 치료 받았고, 이비인후과에서는 이석이 빠져서 그런다고 하여 빠진 이석을 맞추는 시술을 받았습니다. 그러함에도 계속 어지러움증을 호소하여 내원하셨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좌측 이석이 빠졌다고 시술받았다고 하셨는데 혈관 초음파 검사 상 좌측 C-vein경 정맥 의 high caudal flow정맥 역류가 관찰 되었습니다.
측 c-vein경정맥 에 초음파 유도하 혈관 경화요법 시행하였습니다.
병원에 들어올 때 눈을 뜨기도 힘들었다고 하시던 환자분은 눈이 맑아 지고 걸어 다닐 만 하다고 하셨습니다. 여러 가지 검사와 시술에도 호전이 없는 어지럼증, 이명 환자에서 정맥 통증 치료를 권합니다.
수많은 증례들이 국내외에서 최신 지견들을 발표하고 있는 분야로 독자들의 새로운 관심사로 등극 하고 있으며 통증 없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부단한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전북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