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 안전하게 통행하세요
상태바
회전교차로 안전하게 통행하세요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4.1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경찰서 모양지구대 순경 유서준

 

회전교차로는 기존 교차로를 이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의 우려성을 줄이기 위하여 정부에서는 2010년부터 2023년까지 전국에 2,000여 개소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회전교차로의 설치로 교차로 사망사고의 75%가 감소되며 신호 대기 시간이 18% 감소되는 등 긍정적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그러나 회전교차로가 증가, 운영됨에도 차량을 운행하는 운전자들이 회전교차로의 통행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지 못해 사고가 야기되는 실정이다.

실제 언론사가 회전교차로에 대하여 얼마나 아는지 조사한 결과, 운전자의 64%가 통행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모른다는 취재 결과가 보도되는 것을 보면 우리 모두가 회전교차로를 무감각하고 불안하게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회전교차로를 안전하고 올바르게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첫째, 회전교차로를 먼저 진입한 회전 차량에 우선권이 있으며 진입 전 차량이 회전 차량에 양보해야 한다.
둘째, 회전교차로에 들어갈 때는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 나올 때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야 한다.
셋째, 회전하는 차량은 멈추지 말고 주행하되 천천히 회전하며 만약의 사고에 주의한다.
넷째, 회전교차로 상에 양보 표지판이 부착된 차선의 차량은 정지선에 일시 정지한 후, 회전 차량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통행에 지장이 없는 경우 진입한다.
이렇게 회전교차로 이용방법 4가지만 염두에 두고, 양보와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운행한다면 교통사고를 충분히 미연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