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 영농철 농기계임대사업소 확대 운영
상태바
임실군, 영농철 농기계임대사업소 확대 운영
  • 이기주 기자
  • 승인 2024.04.02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실군이 봄철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임대사업소를 확대 운영한다.
군은 본격적인 영농철에 농기계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보고 오는 6월까지 토요일에도 정상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군 농기계임대사업소는 6월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게 된다.
농기계임대사업소는 총 4개소로 이곳에서는 22종 838대의 농기계를 평일과 동일하게 임대받을 수 있다.
특히 파종기 등 11종 63대의 임대 농기계를 추가 확보하여 농업인이 적기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군은 또한 12월까지 농기계 임대료 50% 감면을 시행하여 농업인의 이용 부담을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미세먼지 저감 및 산불 예방을 위해 잔가지 파쇄기의 무료 임대 및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도 운영 중이다.
임실군은 농기계 임대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될 만큼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올해 1월 농업기계화 촉진 유공 지자체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수상과 함께 사업비 1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특히 밭농업 기계화 촉진과 농기계 임대사업, 농기계 보급 확대 등 농업기계 분야 시책 추진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군은 지난해 현장 체감형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 운영하는 한편 임대료 50% 감면 재연장과 논콩 수확 농작업 대행을 추가 운영하는 등 농작업에 큰 도움을 줬다.
사고 예방을 위해 농기계 임대 시 안전교육과 함께 일부 농기계에 숙련되지 않은 농업인의 경우 사용법 교육도 병행하는 한편 소형 건설기계 면허취득을 지원하기도 했다.
고령 영세농들을 위한 찾아가는 농작업 대행단을 운영해 관내 70세 이상 0.5ha 미만의 농지를 소유한 농가에 로터리와 두둑, 비닐멀칭 작업 등을 직접 대행해 주는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심 민 군수는“영농철 농기계임대사업소 운영일 확대를 통해 증가하는 농기계 임대 수요에 선제 대응하겠다”며“농업인들의 영농편의 제공을 위해 행정적 지원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