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부럼으로 인기 모은 무주호두
상태바
정월대보름 부럼으로 인기 모은 무주호두
  • 투데이안
  • 승인 2011.02.1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무주호두가공육성사업단(단장 황인홍)이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진행했던 정월대보름 맞이 호두 판매행사에서 12.8톤, 2억8000만원의 매출실적을 올렸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서울시 농협창동유통을 비롯한 양재유통과 수원시 농협수원유통에서 진행됐으며 무주호두가공육성사업단은 판매행사 외에도 시식 및 호두까기 체험 등 홍보활동을 병행해 무주호두를 알리는데 주력했다.

무주호두가공유통사업단은 올해 웹기반 구축 및 신제품개발, 통합브랜드 개발, 그리고 지난해 완공된 호두가공공장에 추가 기계를 도입하는데 주력할 방침으로 무주호두의 품질 및 생산성, 인지도를 향상시켜 무주가 호두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든든한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주호두는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2010 향토산업 육성사업 지원대상으로 선정됐으며 무주군에서는 30억원의 인센티브를 지원받아 호두를 지역특화전략 품목으로 육성하고 있다.

또 현재 알호두와 살호두, 기름 등의 형태로 생산·판매되고 있으며 신제품 개발 프로젝트가 완료되는 5월부터는 호두선식과 호두고기, 호두초콜릿, 호두쿠기 등으로도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무주군은 현재 535농가가 123만여㎡ 규모에서 연간 800톤의 호두를 생산하고 있으며 50여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에는 45만㎡ 규모에 호두나무를 추가로 식재해 생산량 증가가 기대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