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기름값 묘하다"
상태바
李대통령 "기름값 묘하다"
  • 투데이안
  • 승인 2011.01.13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최근 국제 유가 급등과 관련한 국내 유가에 대해 "주유소 등의 행태가 묘하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민경제대책회의에서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종합대책과 관련된 각 부처별 보고를 받고 이처럼 말했다.

이 대통령은 "여러 물가에 영향을 주는 기름값은 유가와 환율 간 변동관계를 면밀히 살펴 적정한 수준인지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국제유가가 배럴당 140달러 일 때 휘발유 소매가가 리터당 2000원이었다면 국제유가가 배럴당 80달러 수준인 현시점에서 휘발유 가격이 내려가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니 적정 수준인지 살펴, 인하가능성을 검토해보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통령은 또 새로운 주거 트렌드에 맞는 주택정책을 세워야 부동산 가격이 안정된다고 밝혔다. 1인1가구 증대에 따라 새로운 형태의 주택 공급이 필요하며 소형주택 공급을 늘려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가격은 대책을 세우더라도 물가안정 보다 곧바로 영향력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면밀히 검토해 대책을 세우라고 했다. 특히 부동산 규제 관련 부문에 대해서도 함께 검토해야한다며 대책을 주문했다.

밀가루 등 곡물에 대해서는 수급량 조절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해외 특정 국가와 공급계약을 맺는 등의 대책도 마련돼야한다는 지적이다.

교육비와 관련해선 입시학원비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대학등록금에 대해선 대학 스스로가 비용절감 요인이 없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또 소비자보호원이 판매업체 및 지자체간 품목별 물가를 비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주부들이 이런 사실을 알 수 있도록 하는데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재정부의 '물가 총괄관리 및 재정·세제지원 강화', 농식품부의 '농산물 및 가공식품 가격안정', 행안부의 '지방공공요금 및 지방물가 안정', 교과부의 '대학등록금 및 학원비 안정', 지경부의 '석유제품 및 공산품 가격안정', 공정위의 '불공정거래 감시 및 경쟁확대', 국토부의 '주거비 안정', 방통위의 '통신비 안정', 복지부의 '보육시설이용료 및 외래진료비 안정' 등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