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공풍용
최근 SNS가 청소년 사이에서도 보편화 되어 학교폭력은 점점 더 치밀해지고 은폐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사이버 공간에서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어 예방하기도 힘들다. 심지어 사이버 도박으로 청소년들의 비행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학교 밖 청소년이란? 초, 중학교(의무교육) 3개월 이상 결석 또는 취학의무 유예,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거나 제작, 퇴학처분 도는 자퇴한 청소년을 말한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일단 학교를 떠나면 이들을 받아줄 만한 곳이 드물어 각종 범죄에 노출되기 쉬워서 이들을 위한 보호·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입니다. 장기·상습 가출 학교 밖 청소년들은 또래 청소년들까지 범죄로 끌어들여 비행을 일삼는 등 본인뿐만 아니라 사회불안까지 조장할 염려가 있어 보다 심도 있는 접근법이 필요하다. 학교 밖 청소년들 역시 우리 사회의 소중한 자산임은 틀림이 없다.
어린 시절부터 학창시절까지 안정된 가정과 부모님의 애정 어린 보살핌, 올바른 인성교육을 통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해주는 가정, 즉 우리 부모님의 역할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비행학생들 상대 상담을 해 보면 “부모와 청소년들 간의 소통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속상”하다는 말을 많이 하고 있다. 부모의 관점에서 지적하는 것 보다는 자녀의 행동에 대한 지속적으로 지켜보고 부모와 자녀간의 대화를 통해 서로의 욕구가 무엇인지를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작은 일이라도 자녀들을 억압하고 통제하는 것 보다는 함께하면서 격려와 지지 그리고 수용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전북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