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농산물의 첫걸음!
상태바
고품질 농산물의 첫걸음!
  • 양용복 기자
  • 승인 2018.01.0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도에는 토양검정부터 시작하세요

남원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이환중)는 농한기를 맞아 건강한 토양관리와 고품질 농산물 생산을 위해 연중 토양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2018년도에는 GAP와 친환경 인증, 직불제, 대표필지, 가축분뇨 자연순환과 토양개량제 등 관련한 토양검정으로 총 5,000여 점을 검정?분석할 예정이다.

농가의 토양검정 시료 채취시기는 작물을 수확한 후거나 퇴비 비료를 뿌리기 전에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채취방법은 필지당 5∼6개 지점의 토양에서 1∼2㎝의 표토를 걷어내고 15㎝ 깊이의 흙을 채취해 골고루 섞어, 가는 체에 친 뒤에 500g 정도 고운 흙을 봉투에 담아 농업기술센터 또는 농업인상담소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토양검정항목은 흙의 산도, 전기전도도, 양이온, 유기물, 유효인산, 규산 등 이 화학적 성분을 분석하며, 분석 결과는 작물별 생육별 적절한 시비·처방의 기준으로건강한  농산물을 생산?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남원시 농업기술센터 담당 주무관은 “토양검정서비스는 과다 비료시용과 연작으로 인한 토양의 염류직접을 사전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적정 시비를 통해 농업인의 경영비를 절감하고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토양검정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남원시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계(063-620-8032)를 통하면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