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의 숙원인 전라감영 복원을 기대한다
상태바
전북도민의 숙원인 전라감영 복원을 기대한다
  • 허성배
  • 승인 2016.05.1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논설위원

전북도와 전주시는 전라감영 복원을 애초 부분 복원키로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복원 범위에 대해 아직도 많은 이야기가 오가는 가운데 부분복원도 좋지만 향후 완전복원을 향한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들도 많다.

부분복원을 논하는 사람들은 주로 건축가나 도시재생 관련자로, 감영을 부분복원 한 후 이를 중심으로 도시재생에 힘써야 한다는 주장이다. 완전복원을 논하는 사람들은 역사 관련자들로 애초 만들어진 감영의 완전한 복원이 감영 복원의 최종목표라 표명하고 있다. 원칙은 부분복원으로 정해졌지만. 완전복원에 대한 논쟁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돼 이를 책임질 전라감영복원재창조위원회 향보가 주목된다.

전라감영 복원방향 의결사항 전라감영복원추진위원회는 구성된 이후 19차례의 논의 끝에 2011년 감영 복원방향을 결정했다. 당시 의결사항은 복원의 범위는 우선 구도청사 용지 내 복원을 원칙으로 했다. 단 완산경찰서 용지까지 염두에 둔 중장기적 범위도 포함됐다. 공간 배치는 동편에 전라감영 시설을 복원하고, 서편은 구도심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사람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문화시설이나 도서관, 광장 등을 검토했다.

현재 감영 복원 계획엔 문화시설 신축이 당연시되고 있지만. 당시 위원회는 문화시설뿐 아니라 다른 시설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완전복원을 주장하는 위원회 일부 위원은 문화시설 신축을 반대했다. 문화시설이 건립되면 완전복원에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들은 완전복원의 여지를 남겨놓기 위해 시민광장을 적극적으로 추천했다.

이와 별도로 전북도는 지난 2014년 문화재위원회를 통해 감영 복원 방향을 의결한 바 있다. 당시 내용으론 구도청사 건물 중 본관동과 의회 동은 2014년에 철거를, 경찰 청동은 2015년에 철거를 하고, 동편부지에 서낭당 등 전라감영 건물을, 서편부지엔 문화시설을 건립하는 데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감영(監營)이란 조선 시대 8도에 배치된 감사(관찰사)가 일을 보던 곳이다. 당시에 감사는 문무 모두에 실권을 휘둘렀기 때문에 감사가 있는 영문이라는 뜻으로 감영(監營)이라고 불렀다. 감사가 직무를 보던 관아. 일명 순용이다.

전라감영은 조선 태조 4년(1395년)~고종 22년(1895년)까지 500년간 전라남북도와 제주도를 담당해온 중심 관청이었다. 이후 갑오개혁(1895년)으로 8도 제가 폐지되고 일제 강점기에는 상업시설이 난립하는 등 영욕의 세월 속에 지금의 모습으로 남겨졌다. 그 감영 지는 2000년 9월 전북도 기념물(제107호)로 지정됐으며. 전라감영에는 중심건물로 업무를보던 서낭당과 관풍각, 표정누 등 많은 시설이 있었다.

조선 시대 각 감영의 소재지를 보면 경기도의 경우 초기에는 분명치 않고 광해군 때인 1618년에 영평(永平, 지금의 경기도 포천 일대)에 두었다. 충청도는 공주에 두었고, 전라도는 전주에, 경상도는 대구, 황해도는 해주, 강원도는 원주, 평안도는 평양, 함경도는 함흥에 두었다.

한편 전라감영 일대 변화상이 기록되고 있다. 전주문화재단은 2013년부터 추진 중인 '전통문화도시 조사·기록화사업'의 목적으로 전라감영 일대의 변화상을 조사하고 기록화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전라감영 복원 문제는 조선 시대 8대 도시로서 명성을 되찾는 일이다. 감영 복원은 단순 건물 복원이 아니다. 민족정신과 역사를 만드는 일이다. 복원사업이 완료되면 도민들에게 호남 제일성의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옥마을이나 영화의 거리 등 주변 관광지와 연계돼 구도심 활성화에도 일조할 것이다.

한편 경상감영은 강원감영과 달리 사적지정이 되지 않고 공원기능에 충실하다 보니 문화재 보존관리 측면에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또한. 대구시는 경상감영의 완전 복원을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용역을 진행하고 기본계획이 수립되면 강원감영과 같이 사적지정을 추진할 방침이며, 이를 위해 400여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계획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