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도로공사현장 안전관리 철저를
icon 황수현
icon 2015-05-31 08:25:20  |   icon 조회: 818
첨부파일 : -

전북경찰청

황수현

hyoun9747@hanmail.net

01036559747

(독자투고)도로공사현장 안전관리 철저를

(독자투고)도로공사현장 안전관리 철저를

자동차 운행 중 갑작스런 도로공사현장 출현에 따른 급격한 감속 및 차선변경 등의 어려움을 운전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 봤을 것이다.
도로의 유지보수 등에 관한 규칙을 살펴보면 도로에서 공사를 실시할 경우 교통소통의 원활을 위해 관리청에서는 교통안내표지와 교통통제표지의 설치 및 교통신호수 배치 등의 제반 안전대책을 수립하도록 되어있다.
먼저 공사관계자는 자동차의 운행속도를 고려하여 공사현장으로부터 일정거리 이상의 지점에 교통안내표지나 통제표지판을 설치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공사현장에 다 와서야 운전자는 안내표지판을 발견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규정 속도로 달리다가 갑작스럽게 속도를 줄여본 경험은 누구라도 해봤을 것이며 실제로도 도로공사현장 주변에서 추돌 사고나 가벼운 접촉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신호수는 먼 거리에서 다가오는 운전자들에게 전방에 공사가 실시되고 있다는 사실을 사전에 알려 대처 가능토록 하며 필요시 적절한 차로 변경을 유도하여 원활한 교통소통을 유도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실시해야한다. 그러나 신호수는 노약자나 아르바이트생으로 보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고 사전 제반 교육을 실시치 않아 정작 배치는 되더라도 제 역할을 못해내는 신호수가 대부분인 실정으로 언제라도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다.
도로의 보수공사는 어디까지나 운전자의 안전과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서 실시하는 것인데 도리어 운전자들에게 불편과 위험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
도로에서 공사를 실시할 때는 운전자들의 입장을 고려한 안전대책을 마련하여 원활한 교통소통을 유도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경찰관기동대 행정팀장 황수현

2015-05-31 08:25:20
1.250.160.9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