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소중한 내 자전거 지키는 방법
icon 경사 곽재우
icon 2015-05-12 10:09:53  |   icon 조회: 764
첨부파일 : -

군산경찰서 서해파출소

경사 곽재우

kjw3752@naver.com

010-2420-3752

소중한 내 자전거 지키는 방법

소중한 내 자전거 지키는 방법
최근 자전거를 이용하여 출퇴근하거나 레저 활동을 즐기는 사람이 증가하면서 국내 자전거 인구가 1000만 명을 넘어섰고, 수백·수천만 원까지 하는 고가의 자전거가 많이 출시되면서 자전거 절도 발생률 또한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찰청에 따르면 전국 자전거 도난·분실 건수는 2010년 3515건, 2011년 1만902건, 2012년에는 1만5971건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다. 이는 경찰에 신고 된 건수로, 피해자가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까지 감안하다면 실제 피해사례는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자전거 절도 범죄자는 주로 청소년들로 아무런 죄의식 없이 단순한 재미나 호기심 등으로 절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잠금장치 미실시 및 무단방치 등 부주의로 도난을 당하는 경우가 많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럼 우리는 안전한 자전거 보관을 위해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첫째, 자물쇠를 반드시 잠그고, 자물쇠는 U형 자물쇠, 고강도 체인락, 관절 자물쇠 등을 사용한다. 케이블· 번호 키 자물쇠의 경우는 소형 절단기로도 쉽게 잘리기 때문이다. 또한 자전거 바퀴에만 자물쇠를 하는 것보다는 고정된 물체에 자전거 몸체와 함께 묶어두는 것이 안전하다.
둘째, cctv가 설치된 장소에 세워둔다. 가능하면 실내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부득이하게 외부에 세워둘 때에는 cctv가 설치된 장소, 실내에서 자전거가 보이는 곳에 두는 것이 안전하다.  셋째, 안장과 속도계, 전조등, 안전등 같은 쉽게 탈착이 가능한 부품과 용품은 따로 보관한다.
 넷째, 자전거 도난이 많이 발생하는 공동주택의 계단이나 복도, 도서관 자전거 보관소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다섯째, 자전거를 분실 및 도난당하였을 때를 대비하여 자전거의 모델명, 사진, 자전거 차대번호를 미리 촬영해 두고, 자전거에는 자신만이 알 수 있도록 표식을 기재해 두는 것이 좋다. 모델명과 사진이 있다면 자전거 절도범을 검거하기에 용의하고, 차대번호(자전거 핸들 밑 부분 또는 프레임 아래쪽에 영문과 숫자조합으로 표기되어 있음)와 표식은 번호판이 없는 자전거가 피해자의 것임을 입증할 수 있는 명백한 증거자료가 되기 때문이다. 이렇듯 작지만 올바른 관리를 통해 자전거 도난 피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최선의 대책임을 알고, 자전거 절도를 예방하길 바란다.
군산경찰서 서해파출소 경사 곽재우

2015-05-12 10:09:53
180.229.123.2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