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 스마트 경찰‘전화사기’ 예방과 홍보활동전개
icon 이충현
icon 2015-01-08 10:25:30  |   icon 조회: 1311
첨부파일 : -

화산지구대

이충현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 스마트 경찰‘전화사기’ 예방과 홍보활동전개

[독자투고] 스마트 경찰‘전화사기’ 예방과 홍보활동전개

최근 들어 주춤하던 전화사기 피해가 증가하고 있는데 주로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하던 전화사기가 농어촌지역으로 확산되면서 고령인구가 대부분인 농어촌지역에 대한 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전화사기는 한번 발생한 사건에 대하여는 범인을 검거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 것을 감안할 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홍보와 예방이 최우선과제인 것 같다.
전화사기의 피해자를 보면 대체적으로 장년층과 노인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피해자들 대부분이 막상 전화사기 범인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을 때는 아무생각이 없고 그저 시키는 대로 행동하여 현금자동지급기에서 이체를 마치고나서 전화를 끊었을 때 비로소 전화사기를 의심하여 112에 신고를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이러한 전화사기 피해는 주로 현금지급기 주변에 사람들이 있을 시간인 낮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전화사기의 범인과 통화를 하면서 이체를 시키고 있는데도 주위에서 누구하나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전화사기의 피해는 대부분 현금지급기에서 이체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전화통화를 하면서 현금지급기를 이용하는 사람에 대하여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노인층을 상대로 홍보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당황한 얼굴빛으로 전화통화를 하면서 현금지급기를 사용하는 사람에 대하여는 통화내용을 유심히 들어본 후 전화사기로 의심이 될 때는 즉시 112에 신고를 한 후 메모지에 도와줄 것이 있는지 물어보는 지혜가 필요할 것이다.
이렇듯 현금지급기를 이용할 때는 주위에 전화사기의 범인과 통화를 하면서 이체를 하는 피해자가 없는지 관심과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다면 더 이상의 전화사기 피해자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현재 시행 중인 각 은행의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를 "경찰청 사이버캅 앱"을 다운 받아 적극 활용하는 방법도 금융 사기피해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수단일 것이다

전주완산경찰서/화산지구대 경위 이충현

2015-01-08 10:25:30
125.182.59.18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