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 늘어나는 해외직구 피해, 각별한 주의 필요
icon 차형범
icon 2014-09-11 06:28:17  |   icon 조회: 1743
첨부파일 : -

전북지방경찰청 경찰관기동대

차형범

ckgudqja@naver.com

010-4112-3137

(독자투고) 늘어나는 해외직구 피해, 각별한 주의 필요

늘어나는 해외직구 피해, 각별한 주의 필요

요즘 우리나라에서 외국의 오픈마켓, 의류브랜드 등의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해외직구 열풍이 대단하다. 해외 인터넷사이트에서 구매를 할 경우 배송비와 관세를 포함하더라도 국내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고, 해외에서 한국으로 물품을 들여올 때 붙는 물류비, 판촉비, 인건비 등 제반비용이 붙지 않아 이를 이용하는 해외직구족들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해외직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만큼 소비자 피해도 급속도로 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배송 중 제품이 분실되거나 엉뚱한 물건이 오는 경우가 다반사고, 하자가 있는 물건을 반품하려 할 때 배송료나 수수료를 과도하게 요구하거나 교환은 물론 반품이나 주문 취소가 거절되는 경우 및 사업자가 연락두절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해외직구는 교환이나 A/S절차가 매우 까다롭고 교환 및 환불을 거부하는 피해발생 시 마땅한 법적구제 절차가 미흡하기 때문에 구입 시 해당 국가의 피해보상 제도, 교환 및 환불규정을 꼼꼼히 따져보고 거래관계가 명확히 남는 카드결제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구매자의 제품 구매후기 등을 참고해 피해사례가 없었는지 확인한 후 신중한 결제를 해야 한다.
해외직구는 해외사이트를 이용하는 만큼 소비자들이 국내법으로 보호받기 어렵기 때문에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생각보다는 이용하려는 쇼핑몰의 안전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한 후 물건을 구매해야 해외직구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전북지방경찰청 경찰관기동대 순경 차형범

2014-09-11 06:28:17
114.206.177.19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