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앞좌석만큼 중요한 뒷좌석 안전벨트
icon 원진석
icon 2014-08-05 17:10:24  |   icon 조회: 1552
첨부파일 : -

익산경찰서 신동지구대

원진석

urazeel@lycos.co.kr

010-3294-8781

앞좌석만큼 중요한 뒷좌석 안전벨트

산으로 바다로 여행을 떠나는 즐거운 여름 휴가철이다. 휴가지로 가는 길에 고속도로가 막히는 일이 잦아지고 차량의 속도가 안날 때는 뒷자리에 앉은 자녀의 안전띠 단속도 소홀히 하게 된다. 하지만 빨리 달리지 않을 때 뒷좌석에서도 안전벨트를 반드시 매야만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자동차 뒷좌석은 안전의 사각지대다. 앞좌석에 타면 안전벨트를 매는 사람도 뒷좌석에서는 지나치기 쉬우며 뒷좌석은 안전하다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충돌사고를 당했을 때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은 안전벨트를 맸을 때보다 2.7배 크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뒷좌석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사고 피해를 65∼70% 줄일 수 있다고 한다.
안전벨트는 사고시 몸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안전장치이다. 주행시 충격으로 인하여 안전벨트 미착용시 큰 골절상을 입거나 생명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하며 또한 관성에 의해 운전자 및 조수석에 앉은 사람에게도 2차적 피해를 주게 된다.
뒷좌석 안전띠 미착용의 가장 큰 이유는 불편해서 또는 안해본거라서 인데 운전자나 조수석은 습관이 되어 있지만 뒷좌석에 앉은 승객은 안전띠를 안하는게 대부분이다. 선진국에 비해 우리나라 뒷좌석의 안전벨트 착용률은 9.4%에 불과하다. 안전벨트가 생명을 지킨다는 건 너무나 당연한 상식이지만 그걸 소홀히 해 생기는 안타까운 인명 피해가 여름 휴가철마다 반복되고 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교통사고는 막을 수 없다. 하지만 그 전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사고가 났을 때 그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다.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신기한 일이 아니라 당연한 일로 받아들이는 것이 그 첫걸음이다. 가족이나 친지의 생명은 운전자가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뒷좌석에 타는 지인들에게 안전벨트 착용을 권유해 보는 것을 어떨까

익산경찰서 신동지구대
경장 원진석

2014-08-05 17:10:24
112.184.99.16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