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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투고)허위신고 없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바라며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112는 가장 위급하고 긴박할 때 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국민을 위한 전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1만여 건 이상이 112 허위신고로 경찰력이 낭비되고 있고 이로 인해 정말 위급한 상황에서 경찰관의 구조 및 도움이 필요한 곳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각종 범죄 발생시 112로 신고하는 것이 다른 어떤 방법보다 빨리 경찰이 현장에 출동하여 범죄를 제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2는 사건 발생시 경찰인력, 장비를 최대한 신속히 범죄현장으로 총집결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하는 자동화된 시스템이다. 112제도는 112신고를 접수하여 현장조치가 끝날 때까지 통제역할을 수행하는 112신고센터와 실제로 현장에 출동하여 범인을 검거하는 112순찰차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또한 허위장난 및 비 범죄성 생활민원신고에 의한 경찰 출동을 줄여 강력사건 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방안이다.
허위장난신고와 비 범죄성 생활민원 신고에 의한 피해는 경찰력의 낭비로 이어진다. 비 범죄성 신고 처리 중 강력사건 신고를 받고 출동하면 시간이 지연되어 강력사건 피해자는 위급한 상황을 맞게 된다. 고스란히 자신의 가족과 이웃의 불안과 피해로 이어진다.
그러므로 시민들이 항상 생활주변에 관심을 갖고, 의심스럽거나, 범죄가 있을 시 침착하게 정확한 위치를 특히, 휴대전화의 경우 신고자의 주변위치나 상호, 건물 등을 알려 신고를 한다면 경찰이 범인검거에 더욱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황수현/ 완주경찰서 상관파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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