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전교차로 통행방법 알고 실천해야”
회전교차로(Roundabout)는 교차로 중앙에 교통섬을 두고 차량들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여 통행하는 곳으로, 정부의 녹색교통, 녹색국토종성을 위한 국가전략으로‘저탄소녹색성장”을 위해 교통분야에서 교통운영체계선진화를 위해 순차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경찰등의 조사에 의하면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연료비 일산화탄소 배출량도 크게 감소하였다고 한다. 하지만 교차로에서의 통행방법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접촉사고의 우려는 상존하고 있으므로 통행방법을 꼭 알아두고 실천해야 하는 곳이다.
회전교차로의 기본운영원리는 양보로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회전차로 내에서 주행 중인 자동차를 방해하면서 진입해서는 안 된다. 간단히 말하면 회전자동차가 진입자동차에 대해 우선통행권을 가진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회전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서행으로 진입해야 하고 이미 교차로 내에서 회전하는 차량이 있으면 정지선에서 대기하였다가 진입하여야 안전하게 통행 할 수 있다.
이를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으면 회전차량의 앞부위와 진입차의 운전석쪽이 충돌할 수도 있으므로 사고책임을 가리기 이전에 자신의 안전을 위해서 진입하기 전 꼭 양보운전을 실행해야 하며,
회전교차로의 특성 상 야간이나 차량의 교통이 적은 시간대에는 교차로를 직접 가로 질러 가려는 보행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감속하고 운행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회전교차로처럼 좋은 교통시설이 선진교통문화를 조성하는데 일조를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양보운전 하는 운전자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이 꼭 필요하다는 책임감도 가져주길 부탁한다.
정읍 감곡파출소 최성환 경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