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꾸준한 인성교육 실천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자
icon 이충현
icon 2014-01-08 22:42:37  |   icon 조회: 2629
첨부파일 : -

서학파출소

이충현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꾸준한 인성교육 실천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자

【독자투고】꾸준한 인성교육 실천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자
끊임없이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그 목표를 이뤄내겠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마음이 없으면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그 일을 해낼 수가 없다. 그러므로 바라는 바를 쉽게 이뤄내기란 지속성이 없는 한 성취가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아무리 위대한 계획을 세운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실천해나가지 않으면 모든 계획은 나중에 물거품이 되고야 마는 경우를 더러 본다.

이처럼 우리 인간들이 무언가를 이뤄내려면 꾸준한 결심이 동반되어야 훗날 무언가를 이룰 수 있다. 즉 '한 방울씩 떨어지는 물이 댓돌을 뚫는 다'는 말처럼 어떤 일이든지 매일 힘써서 지속적으로 꾸준히 해야 목표를 이루고 그 성과를 맛보게 된다.

그리고 우리는 어떠한 일에서 즉시 효과가 나타나기를 바라지 말고 꾸준히 오래 지속해야 한다는 사실을 체험을 통해 배워나가야 한다. 자신의 목표를 향하여 힘을 다해 열정을 쏟고 힘든 수고를 견뎌냄으로써 얻게 되는 인성교육이야 말로 학생들에게 조금씩 변화를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작심삼일이라는 한자말이 전해지고 있듯 인간의 마음은 수시로 변하여 참으로 목표를 정하고 성취를 위해 꾸준히 지속해 나가는 과정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처음에는 반드시 이뤄내겠다는 의욕이 꽉 차서 열심히 노력해나가지만 어려운 환경이 닥쳐오면 금방 의기소침해지거나 낙담해서 쉽게 일을 포기하고야 만다.

현재 우리의 자녀들과 후대에 물러 줘야 할 학교 교육의 참다운 인성교육에 대한 기대는 이러할 때 물거품으로 돌아가게 되고 만다고 봐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꾸준한 마음으로 지속적인 본을 세워 가야하며 인성교육을 실행하지 않는 학교에 관심을 더욱 갖고 특히 감사하는 마음 갖기를 시작해야 하고 뒤쳐진 학생의 한명까지도 사회, 학교, 부모가 삼겹줄이 되어 함께 이끌어 가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다음 세대에 남겨 주고 가기위한 연구하고 함께 풀어가야 할 과제이지 않겠는가? 이것을 위해 우리에겐 각자에게 주어진 몫이 있는 것이다. 뒤쳐져 있는 한 학생이 있다면 우리가 도울 수 있는 학생이 있음에 감사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합당한 자질로 다가가야 한다.

그리고 따뜻한 가슴을 열어 보여주어야 한다. 낙심하지 말고 모든 유.초.중.고등학교는 꼭 이루어 내야 한다. 실패를 잊어버리고… 끝까지 해내는 우리들이 되자.

학생과 공생공존하며 사제동행의 사랑을 실천하며 인간존중을 꾸준히 실천 하는 모범을 보이는 삶을 살아 낸 페스탈로치처럼 꾸준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러할 때 언젠가는 모든 학교가 구체적인 목표에 도달하게 될 날이 올 것이다.
이충현/전주완산경찰서/서학파출소

2014-01-08 22:42:37
121.154.11.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