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치안행정을 구현하자!
icon 정정섭
icon 2018-04-30 20:52:32  |   icon 조회: 334
첨부파일 : -

남계파출소

정정섭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치안행정을 구현하자!

[독자투고]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치안행정을 구현하자!

우리경찰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는 맞춤형 치안을 현재 강조하고 있다. 교신(交信)을 위해서는 서로 주파수가 맞아야 하고, 교육은 선생님이 아닌 학생의 입장에 맞춰야 하듯이 이제 치안도 국민의 입장에서 이뤄져야 하는 시기가 다가왔다.

이른바 묻지 마 범죄의 증가와 과거에는 치안의 영역으로 생각하지 못했던 가정 학교폭력의 대두에 따라서 국민의 안전이 국가적 아젠 다로 급부상함에 따라 경찰의 역할과 책임이 현재 중요시 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생활 전반에 경찰이 개입해 달라는 요구가 크게 늘어나면서 경찰이 국민들의 기대를 따라잡지 못하는 괴리 현상도 발생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 개개인의 행복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개인별 입장까지 헤아리는 맞춤형 치안중심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 이므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치안의 개념을 정립 하기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강구 하여야 할 것이다.

범죄와 불법에는 강하고 사회적 약자와 서민들에게는 따뜻한 보호자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며, 부정과 편법이 통하지 않도록 도덕성을 강화하고 국민이 든든하게 느낄 만큼 역량을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다.

국민이 바라보는 곳에 우선적으로 달려가며, 국민이 지향하는 곳까지 나아가는 국민의 시선을 맞추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국민의 요구와 부합하도록 정책의 방향을 설정, 가장 필요로 하는 분야 장소 시간에 집중하며 상대적으로 취약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선제적 보호를 강화하는 것이다.

국민과 소통하며 심정을 헤아리려는 마음을 갖고 국민 한 사람 한 사람과 마음을 맞추는 것이다. 국민을 단순 법집행의 대상이 나 수사의 객체로서가 아니라 내 가족처럼 생각하고 국민 개개인의 처지와 상황까지 세심하게 배려하는 맞춤형 치안 서비스를 실현해야 할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을 국민들이 바라는 기대 수준까지 국민개개인의 입장에 맞추어 안전사회를 구현 하겠다는 마음을 갖고 국민들의 공감대를 형성 한다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치안행정을 구현하지 않을 까 경찰인의 한사람으로서 생각하는 바이다.

순찰경찰서 /남계파출소 /소장 정정섭


2018-04-30 20:52:32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