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무단 횡단, 수명 단축의 지름길
icon 정정섭
icon 2018-02-21 20:30:00  |   icon 조회: 252
첨부파일 : -

남계파출소

정정섭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무단 횡단, 수명 단축의 지름길

[독자투고]무단 횡단, 수명 단축의 지름길

교통사고 통계중 약 40%를 차지할 정도로 무단횡단자의 교통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살펴보면 대부분 보행자 교통사고 원인으로는 보행자의 안전 불감증에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지역주민들은 지리를 잘 아는 동네라는 이유로 아무런 의식 없이 횡단보도가 없는 곳에서 무단횡단을 자주 하게 되고 보행신호등의 신호가 바뀌었음에도 술에 취한 체 아무런 의식 없이 무단횡단 하는 등 보행자들의 교통사망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상태이다.

과연 무단횡단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니 거리가 짧으니 그냥 문제없을 거 같아서 무단횡단을 하는 것이라는 답변과 횡단보도의 거리가 너무나 멀어서 그냥 걸어가는 것이다 와 같은 답변 등자기 자신의 안전에 대한 생각은 거의 하나도 없을 정도다.

이렇게 아무런 의식 없이 나 자신만을 생각하고 무단횡단을 하는 것은 자신 뿐 아니라 타인의 생명도 위태롭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각인해야 할 것이다.

최근 보행자가 불법으로 무단횡단을 했더라도 운전자에게 책임을 묻던 과거와는 달이 보행자 과실을 더 크게 보는 판결이 잇따르고 있다.
운전자가 교통질서를 잘 지킨 상태에서 무단횡단으로 교통사고가 발생 할 경우 운전자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나 예상하지 못한 돌발 상황일 경우에 운전자에게 무죄가 선고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앞에서 보듯이 과거 10년 전만 해도 무단횡단과는 별도로 보행자를 우선으로 생각했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아무리 보행자라 하더라도 보행자가 준수하여야할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보호를 받을 수 없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교통사고 없는 사회를 이루기 우해서 교통단속 강화, 안전시설물 점검, 고령자 및 아동을 위한 교통안전교육 활동 등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과는 별도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자발적인 교통법규 준수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일이 없도록 나 자신부터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순찰경찰서/ 생활안전 남계파출소 소장 정정섭

2018-02-21 20:30:00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