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지면 신문을 읽어야 하는 이유
icon 이채연
icon 2017-10-25 23:34:54  |   icon 조회: 490
첨부파일 : -

이채연

physics0412@gmail.com

01049162476

지면 신문을 읽어야 하는 이유

학교에서 신문 정기 구독 종이를 나누어주면 신청하는 학생의 수는 손에 꼽을 만큼 적다. 돈을 내면서 신문을 읽기 보다는 자신이 보고 싶을 때 인터넷으로 신문을 보겠다는 주장이다. 이러한 자세는 디지털 시대에 의존하고 있는 청소년의 모습을 잘 보여준다.
정보 기술이 발달하고, 영상 매체의 접근성이 용이해지면서 신문을 정기 구독하는 사람들의 수가 줄고 있다. 신문은 다른 매체에 비해 많은 글자를 실고 있어 우리는 신문을 ‘어렵다’고 생각한다. 또, 알아들을 수 없는 전문용어로 지루함을 느꼈을 것이다. 청소년층은 활자가 아닌 스마트폰에 의존하고 있고, 아침에 신문을 읽고 있는 아버지의 모습은 옛날 일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뉴미디어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종이신문이 아직 발행되고 있는 이유는 종이신문이 다른 정보 매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지고 있는 유용성 때문이다. 대표적인 뉴미디어의 예로는 인터넷 신문과 영상 신문을 생각할 수 있다. 인터넷 신문은 우리가 보고 싶은 정보만 골라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칫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고, 댓글의 영향이 크다. 자극적인 기사 주제와 제목으로 조회 수를 늘려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려는 노력이 노골적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또 영상 신문은 일방적으로 정보를 호소하며 우리에게 정보를 받아들이기만 할 뿐 재해석하는 시간을 주지 않는다.
이에 비해서 문자로 이루어진 신문은 편향된 보도가 적고, 관심이 가는 분야를 만들어 더 배우고 알고 싶어 하는 호기심을 만든다. 지식 경쟁력이 중요한 현재 사회에서 최신 정보를 전달하는 지면 신문은 큰 가치를 지닌다. 디지털 시대에 지면 신문이 위기에 처하게 된 것은 맞지만, 우리는 글자의 힘을 무시할 수 없다. 어떤 신문을 읽어야 할까라는 질문에 고민하지 않고 지면신문을 읽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2017-10-25 23:34:54
59.1.26.12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