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허울뿐인 교육, 진짜 꿈을 찾는 교육이 없어진 사회에서 무얼 바라나
icon 박승민
icon 2017-10-22 22:55:48  |   icon 조회: 378
첨부파일 : -

개인학생

박승민

rayn6099@naver.com

01024127720

허울뿐인 교육, 진짜 꿈을 찾는 교육이 없어진 사회에서 무얼 바라나

새 정부가 들어서며 자사고 폐지는 뜨거운 감자이다. 나도 자사고 학생이기에 이 문제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자사고 폐지에 찬성하는 입장의 주된 근거는 자사고가 대학 입시 도구로 전락해버렸다는 지적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답은 다르겠지만 나는 이 문제가 비단 자사고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얼마 전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경험을 위해 모 대학의 연구 프로그램에 지원했다. 운 좋게도 들어갈 수 있었고 선배들의 산출물을 볼 때까지만 해도 기대감에 부풀어 있었다. 내 꿈에 한 발짝 다가간다는 느낌 때문이었다.

하지만 실제로 그 프로그램은 실제로는 우리가 그토록 원하고 대학에서도 필요로 하는 스펙을 얻는 곳에 지나지 않았다. 학생 신분으로 참여하는 것이기에 들이는 시간이 너무나도 작았고 그렇기에 전부 대학원생들이 파린 밥상에 숟가락을 얹는 꼴이었다. 나는 적잖이 실망할 수밖에 없었다.

사람 사는 세상이 많이 변했다. 일찍부터 진로를 정하고 그 진로를 위해 일찍부터 교육을 받지 않으면 무한경쟁 사회에서 밀려나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패배자가 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진짜 자신의 꿈을 찾을 여유를 잃었다. 어른들은 이 상황에서 꿈을 찾아야 성공하며 패배자가 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결국 우리들은 이 사이에서 방황하게 된다. 이 아이들을 가지고 행복한 나라,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나라, 세계를 주도하는 나라를 기대하는 것은 우리의 부담을 가중시키기만 하는 것이 아닐까.

2017-10-22 22:55:48
175.223.32.1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