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 회전교차로 원리 알고 지키세요
icon 문정원
icon 2017-04-10 08:56:08  |   icon 조회: 658
첨부파일 : -

군산경찴허

문정원

ksmjw@police.go.kr

010-6490-7776

[독자투고] 회전교차로 원리 알고 지키세요

회전교차로는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설치하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이 원형 교통섬을 우회하도록 유도하는 방식으로 평면 교차로에 비해 상충 횟수가 적고 신호교차로에 비해 유지관리 비용을 적으며, 인접 도로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주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한국교통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회전교차로 1개소 당 평균 27.4%의 통행시간이 단축과 약 2억 6천만 원의 경제적인 편익이 발생하고, 차 대 차 교통사고는 46.6%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도내에서도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운전자들은 회전교차로에서의 주행규칙을 몰라 사고 발생은 물론 각종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주행규칙은 ‘회전차량 우선’으로, 일반 로터리와 달리 회전교차로에서는 회전하고 있는 차량에 우선권이 있는데도 교차로 밖의 차량이 갑자기 안으로 끼어들면서 사고가 발생하거나 흐름이 얽히며 교통체증을 유발한다. 심지어 이를 악용해 고의로 사고를 유발하는 보험사기단까지 등장하고 있다.

회전교차로의 기본 운영원리는 양보인데, 교차로에 진입하는 자동차는 회전 중인 자동차에게 양보를 해야 한다. 회전차로 내부에서 주행 중인 자동차를 방해할 정도로 무리하게 진입하지 않고 회전차로 내에 여유 공간이 있을 때까지 양보 선에서 대기하며 기다려야 한다.

결과적으로 접근차로에서 정지 지체로 인한 대기 행렬은 생길 수 있으나, 교차로 내부에서 회전 정체는 발생하지 않는다. 회전교차로 진입 시에는 충분히 속도를 줄인 후 진입하도록 하고 회전교차로 통과 시에는 모든 자동차가 중앙교통섬을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하여 통행하는 등 질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문정원 / 군산경찰서 정보과

2017-04-10 08:56:08
180.92.249.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