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범죄 피해자를 위한 제도, 경찰이 도와드립니다.
icon 이진아
icon 2017-02-07 00:42:55  |   icon 조회: 763
첨부파일 : -

군산경찰서

이진아

money115@daum.net

01034703100

범죄 피해자를 위한 제도, 경찰이 도와드립니다.

범죄 피해자를 위한 제도, 경찰이 도와드립니다.

지난 2015년 경찰 창경 70주년을 맞아 ‘피해자 보호 원년’으로 선포하고, 범죄 피해자 보호역량을 강화를 위한 ‘피해자전담경찰관’를 선발해 신규배치하고 강력사건 등 발생시 초기상담을 통해 피해자에 대한 니즈(needs)를 파악하고, 사건진행시 경제적, 심리적, 법률적 지원관련 관련 기관에 대한 연계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피해자 보호를 위한 각종 기관 및 법적·제도적 지원활동을 피해자들의 전문적 지식의 부족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아 이에 대한 안내와 연계만으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동·여성 등에 대한 강력범죄는 특화된 피해자 지원활동을 펼쳐 트라우마 최소화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범죄피해자보호 지원제도란 범죄피해자의 조속한 회복과 2차 피해방지를 위해 전국 각 경찰서마다 피해자 전담 경찰관을 배치하고 범죄피해로 고통 받는 피해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실시되고 있다.

지원 대상으로는 강도, 살인, 방화, 성폭력, 가정폭력 등 기타 강력범죄들로 인한 피해로부터 피해자들의 보호 및 맞춤형 지원에 힘쓰고 있으며, 피해내용에 따라 사건담당경찰이나 청문감사실 피해자 전담경찰에게 도움을 요청하면 된다.

각종 범죄는 불안한 심리상태와 자존감 하락, 극도의 적개심 표출, 트라우마로 인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자 보호지원제도를 적극 활용 할 필요가 있고, 범죄피해자에 따라서 피해자 임시숙소 제도, 의료비 지원, 심리 상담지원, 구조금 지원, 보호시설 연계, 법률구조공단에서 운영하는 무료 법률상담 등이 있으며, 강력범죄가 발생한 현장 청소 및 정리를 경찰이 맡아 신속하고 원활하게 범죄 현장을 정리함으로써 피해자의 정신적, 심리적 회복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이외에도 강력 범죄 피해자 야간 조사시 여비를 지급하고 있고 2차 피해로부터 신변에 위협이 있을 경우 신변보호 신청이 있는데, 범죄피자의 주거지, 현재 관할하는 경찰서에 신청해 담당부서에서 피해 진술 청취, 증거자료, 위험성판단체크리스트 등 종합적으로 고려 후 신변보호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신변보호용 스마트워치, 정신과 치료 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범죄 피해는 누구나 일어날 수 있는 것인 만큼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갖고 이러한 지원제도를 잘 활용해 2차 피해가 일어나지 않았으면 한다.

군산경찰서/청문감사실/경사 이진아

2017-02-07 00:42:55
180.92.249.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