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범죄 피해자를 위한 "스마트워치" 아직모르시나요?
icon 이진아
icon 2017-02-07 00:41:30  |   icon 조회: 721
첨부파일 : -

군산경찰서

이진아

money115@daum.net

01034703100

범죄 피해자를 위한 \"스마트워치\" 아직모르시나요?

범죄 피해자를 위한 “스마트워치” 아직 모르시나요?

범죄피해자들은 신체적, 경제적 피해뿐만 아니라, 극심한 충격과 고통, 혼란 등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를 겪는다.

그럼에도 우리나라 형사사법체계에서 피의자(피고인)의 권리는 법적으로 보장되고 있는 반면, 피해자는 부차적인 존재로 취급되어 왔다. 더욱이 범죄피해로 부터의 치유는 온전히 피해자의 몫으로 남겨져 왔다.

우리 사회는 강력사건이 발생하면 미디어를 중심으로 선정적이라 할 만큼 관심을 가지지만, 금방 식어버리고, 그 뒤에 남겨진 범죄의 피해자들은 오랜 시간 고통 속에 남겨진다. 이젠 우리 사회도 강력범죄에 대처하는 방식이 범인중심에서 피해자 중심적 사고로 점차 변화되어 가야만 한다.

범죄피해자들은 범죄이후 악몽, 대인기피, 공황장애 등 말로 표현 못할 공포에 시달리고 있는데 그들이 하루빨리 범죄피해를 잊고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임시숙소 제공, 신변보호용 스마트 워치, 정신과 치료, 법률지원 등 범죄 사후지원을 전액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이에 범죄피해자 보호정책으로 특히 범죄피해자나 신고자 등에게 위급한 상황이 발생 하였을 때 긴급신고가 가능한 “신변보호용 스마트워치”가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워치에 내장된 긴급버튼(SOS) 하나로 112에 바로 신고가 가능하고 동시에 사전에 지정한 보호자 등에게 긴급문자메시지와 함께 현재 위치(GPS)를 실시간 전송하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을 뿐 아니라 손목시계 형태로 제작되어 일상생활에서 가지고 다니면서 사용하기 쉽고 전화통화도 가능하다.

범죄피해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국민들이 피해자전담경찰관의 존재와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행여 본인이 범죄 피해자가 됐을 때 피해자전담경찰관들의 도움을 적극 요청할 필요가 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범죄 피해자 보호'라는 말이 생소하게 다가오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경찰에서는 피해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맞춤형으로 설계하여 전문단체·유관기관·지방자치단체 등과도 연계하고 있으며 범죄피해자와 주기적인 연락과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정상적인 생활 복귀를 도모하고 있다.

범죄피해로 인해 막연한 불안과 공포 속에서 고통을 받고 있을 피해자가 더 이상 눈물 흘리지 않도록 피해자 전담경찰관들은 아낌없는 보호와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군산경찰서/청문감사실/경사 이진아

2017-02-07 00:41:30
180.92.249.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