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 청렴한 공직사회
icon 이충현
icon 2016-11-20 02:54:04  |   icon 조회: 882
첨부파일 : -

화산지구대

이충현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 청렴한 공직사회

[독자투고] 청렴한 공직사회

최근 우리 사회에 범죄, 이웃 간의 다툼, 자살 등 많은 일들이 쉼 없이 일어나지만 특히 공직사회에서 자주 들려오는 비위나 비리문제가 있을 때면 혀를 차면서도 왠지 모르게 내 마음도 움츠러드는 건 내 스스로 그런 문제 앞에 백프로 당당하지 못한 것은 아닐까?

이렇듯 내 스스로 떳떳하지 못함도 공직사회에서 사라지지 않고 수시로 일어나고 있는 비리 문제도 되짚어 보면 잘못에 따른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오랜 관행 탓도 있으려니와 상급자의 바르지 못한 정신과 행동, 또 이를 따라 배우고 상급자의 비위를 맞추려는 하급자의 정신과 행동이 가장 근본적인 문제가 아닌가 싶다.

승진과 서열을 중시하는 공직사회에서 상하급자간의 연결고리는 더욱 끈끈해 비위나 비리로 이어지는 사례가 흔한데 근본적인 문제가 복잡하지 않은 만큼 해결책도 보다 쉽게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상급자는 하급자에게 모범이 되고 하급자는 상급자에게서 좋은 것만을 배우고 부하의 잘못을 지적해 바로잡아 주는 모습이 설 때 공직사회에서 비리가 자연스레 사라지고 청렴이라는 말이 회자될 것이다.

공직사회든 일반회사든 조직운영에 있어 그만큼 사람쓰기가 중요하다는 말일 것이다. 주위에 있는 굽은 나무는 제대로 펴서 써야 하고 그러기 위해 윗사람은 스스로가 곧은 정신과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야 할 것이다. 좋은 것을 보고 듣고 배우는 사람이 부정한 일을 할 리가 없다는 것이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이 맑다. 윗물이 맑으면 아랫물이 흐려지지 않는다." 이렇듯 우리 사회의 공직자 문화의 청렴 정신이 불어 우리의 곁으로 오고, 공직사회의 청렴도가 높아진다면 우리 사회는 더욱더 밝아지고 투명한 사회가 이룩될 것 같다.

전주완산경찰서/화산지구대/경위 이충현

2016-11-20 02:54:04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