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범죄 피해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icon 정정섭
icon 2016-10-25 14:07:34  |   icon 조회: 982
첨부파일 : -

기동순찰대

정정섭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범죄 피해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독자투고]범죄 피해자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최근 살인, 강도, 가정폭력, 성폭력 등 강력범죄의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데 이러한 범죄를 일으키는 범죄자에 대한 처벌도 매우 중요하지만 현실은 범죄 내용이나 범죄자에게만 관심이 집중되고 범죄 피해자에 대한 관심은 다소 등한시 되고 있다.

만일 우리의 가정집에서 강도라는 범죄를 당해 생명 및 재산상의 피해를 입고 심리적 트라우마까지 생겼다면 이를 어디에 호소하고 도움을 받을 것인가? 이런 질문의 피해자는 처음에 자신의 피해를 호소하고 자신의 힘든 상황에 대해 어떻게 도움을 받아야 하는지 전혀 몰라서 당황하기 마련일 것이다. 이러한 각종 범죄에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받은 피해자들은 악몽, 대인기피, 보복범죄에 대한 두려움 등 피해가 발생한 후에도 또 다른 공포에 시달리게 되는 제2의 피해를 입게 된다.

범죄피해로 인해 측량할 수 없는 아픔과 고통 속에서 그동안 주목받지 못했던 피해자의 보호와 안녕이 더욱 절실하고 사회에 안정적으로 귀속될 수 있도록 보호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공감되고 있는 만큼 피해자 보호를 위한 종합적인 보호활동을 위해 우리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범죄 피해자를 위한 보호 정책으로는, 범죄피해자 지원센터와 원스톱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피해자들의 구조금 지급과 간 병비, 생계비 지원, 주거 지원, 심리치료, 문화 치유 프로그램, 신변보호조치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국 중소 도시 이상의 지역 거점 병원에 해바라기센터를 운영하여 성폭력, 가정폭력 등 여성폭력 피해자의 장기 심리 치료 지원을 도와주고 있다.

범죄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은 이미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상처를 안고 있는 상태이므로, 우리 가족, 주변 이웃에서 범죄로 인한 피해를 입고 도움의 손길을 보내는 이가 있다면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들어주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제도를 알려주어 피해자들의 상처가 잘 아물 수 있도록 따뜻한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범죄도 다양화 및 흉포화 되고 있는 만큼 범죄 피해자 보호제도는 더욱 중요시 될 것으로 예상됨으로 이러한 제도가 더욱 알려져서 범죄피해로 인해 혼자서 고통을 받는 범죄 피해자가 없는 날이 올 수 있도록 우리사회의 따뜻한 관심이 필요하다.

전주완산경찰서/기동순찰대/경위 정정섭

2016-10-25 14:07:34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