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 청소년 범죄 적절한 예방책 마련 되야
icon 온시준
icon 2016-10-19 00:41:52  |   icon 조회: 881
첨부파일 : -

효자지구대

온시준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 청소년 범죄 적절한 예방책 마련 되야

[독자투고] 청소년 범죄 적절한 예방책 마련 되야

경제적 빈곤, 취업난, 금수 저와 흙수저 등으로 분류되는 양극화 심화 등은 가족해체를 앞당기는 큰 요인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는 아동과 노인 학대, 패륜범죄, 가정폭력 특히 청소년 범죄 문제 등의 사회문제로 이어진다.

청소년 범죄란 당연히 청소년들이 저지른 범죄를 청소년 범죄라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청소년 범죄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날로 흉포화 되어가고 있다. 청소년 범죄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청소년 개개인의 잘못된 인식이라고 할 수 있겠다.
첫째로 나이 어린 청소년들이 멋모르고 저지른 거니까 그냥 보호처분 정도만 받겠지 하는데 오히려 이러한 생각들이 더 쉽게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 형법 제 9조에 따르면, "14살부터는 그 비행을 형법으로 처벌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요즘과 같이 청소년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어리다고 봐주는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큰 착각일 것이다.
두 번째로 부모나 가정 문제 등이 있다. 이는 청소년들이 책임을 돌리려고 둘러대는 핑계일 수도 있지만, 분명히 부모나 가정 문제 또한 청소년 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세 번째는 바로 사회의 문제이다. 부유하게 사는 것이 삶의 척도가 되고 좋은 성적과 많은 돈을 가지는 것에만 사람들의 관심이 있다. 이러한 교육환경 속에서 과연 청소년들이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성장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려면 먼저 가정에서 그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 자녀를 학교에 보낸다고 전적으로 학교에 책임을 돌리 기 보다는 개인의 인성의 출발은 가정 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가정에서부터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비행과 범죄문제에 대해서 먼저 기성세대가 책임을 통감하고 깊이 반성을 해야 한다. 결코 남의 문제가 아니다. 내 자녀만 아니면 되겠지 라는 생각은 참으로 어리석은 생각이다.

청소년비행과 범죄가 범람할수록 그 피해자는 고스란히 내 자녀가 될 수밖에 없고 결국 우리 사회모두가 가장 큰 피해자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청소년 범죄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선 너무 성급하게 무조건적인 선진국 교육시스템을 도입하기 보다는 가정에서부터 학교 그리고 사회 모든 계층에 이르기까지 관심을 가지고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문제인 것이다.

전주완산경찰서/효자지구대/경위 온시준

2016-10-19 00:41:52
180.92.24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