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교통신호, 불편을 감수하고 지켜야 하는 이유
icon 이현근
icon 2016-06-11 00:14:01  |   icon 조회: 914
첨부파일 : -

군산경찰서

이현근

leehk608@hanmail.net

010-2608-3838

교통신호, 불편을 감수하고 지켜야 하는 이유


‘교통신호’의 사전적 의미는 ‘교차로나 횡단보도, 건널목 등 교통이 번잡한 도로에서 사람이나 차량이 질서 있게 길을 가도록 표지판, 신호등 따위를 통해 나타내는 여러 가지 신호’다.
운전자와 보행자들이 사전적 의미 그대로 교통신호를 기본적으로 준수하거나, 규정을 지키기 위해 노력을 한다면 도로에서의 무질서한 모습은 찾기 힘들어질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우리 주변에서는 신호를 위반하는 운전자나 보행자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한 해 동안 수많은 사람이 신호위반 교통사고로 인해 목숨을 잃거나 부상을 당한다.
교통은 약속이고 그중 가장 큰 약속은 신호를 지키는 것이다.
신호등이 늘어나면 사실 보행자보다는 자동차 운전자가 불편함을 훨씬 많이 느끼게 된다.
자동차는 교통의 흐름을 타고 원활하게 움직여야 효율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데, 곳곳에 신호등이 많이 생겨서 교통 흐름이 자주 끊기면 짜증이 나곤 한다.
짜증스런 마음은 난폭운전으로 연결되기 쉽고, 난폭한 운전 습관은 교통사고를 유발하게 된다.
이뿐만 아니다. 가다 서다를 반복해 차량 운행 시간이 길어지면 유류 소비도 늘어나기 때문에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운전자가 불편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 같은 불편함을 감수하면서도 신호를 지켜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신호위반 사고의 경위 대부분은 속도가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자칫 대형사고로 연결된 확률이 매우 높다.
그러므로 운전자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운전하고, 신호를 준수해야만 하는 것이다.
교통사고 발생요인은 크게 인적 요인, 자동적 요인, 환경적 요인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중 가장 많은 요인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인적 요인이다.
대부분의 교통사고가 사람의 과실로 발생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쯤 설명하면 많은 사람들이 교통사고가 운전자의 과실로만 발생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보행자의 잘못된 교통행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사고도 엄연히 존재한다.
신호위반 교통사고의 경우, 운전자와 보행자가 각각의 신호를 준수하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신호를 위반하더라도 보행자는 수시로 좌우를 확인해 차량 흐름을 파악해 위험을 감지 해야 하고, 반대로 보행자가 무단횡단을 하더라도 운전자는 전방주시를 통해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
운전자와 보행자, 운전자와 운전자 사이에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하거나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신호에는 ‘신뢰의 원칙’이 존재하지만 언제까지 그 원칙에 의지할 수는 없을 것이다.


군산경찰서 유치관리팀 이현근

2016-06-11 00:14:01
180.92.249.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