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묻지 마 범죄 근절을 위한‘참여치안’절실
icon 온시준
icon 2016-06-02 16:23:55  |   icon 조회: 833
첨부파일 : -

효자지구대

온시준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묻지 마 범죄 근절을 위한‘참여치안’절실

[독자투고]묻지 마 범죄 근절을 위한‘참여치안’절실

최근 강남역 화장실 살인사건은 사회적인 공분을 낳았고 국민들은 일제히 묻지 마 범죄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묻지 마 범죄는 이번 사건만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2012년 의정부 전동차 흉기난동 사건, 울산 칼부림 사건 등 그 동안 수많은 묻지 마 사건이 곳곳에서 발생해 오고 있다.

그렇다면 ‘묻지 마 범죄’란 무엇일까. 누구나 한번쯤 신문 등을 통해 듣고, 대화 중 오르내렸던 화제다. 묻지 마 범죄에 대해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무런 동기 없이 자신과 관계없는 사람에게 행하는 범죄’라고 답한다.

하지만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사실은 ‘묻지 마 범죄’가 동기 없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의 이유 있는 동기에 의한 범죄라는 것이다. 다만 자신과 연고나 안면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범죄의 대상이 될 뿐이다.

묻지 마 범죄의 가해자는 사회 진출이 차단된 남성들이 대부분이다. 사회 부적응으로 자포자기, 사회와 이성에 대한 배신감 등 극단적인 심리상태를 유지하다 결국 그 증오를 자신보다 나약한 죄 없는 아동이나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게 표출하는 것이다.

경찰에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여성안전에 대한 특별치안대책을 점검하고, 지역별 범죄예방 진단 팀을 운영해 예방활동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묻지 마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리 사회의 잠재적 범죄자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사회 적응을 위한 지원과 신체적·정신적 치료, 그들에 대한 지속적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범죄예방 과정의 핵심은 바로 ‘참여치안’이다.

즉, 우리 지역의 잠재적 우범자를 이미 파악하기 위해서는 관할 동사무소 등 협력기관과 지역민들의 자발적 제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이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치료를 통해 갱생시키기 위해서는 관계부처, 사회단체 등의 참여가 절실한 것이다.

참여치안이야 말로 우리 지역을 안전하게 가꿔가는 근본적 해결방안이다. 이번 강남역 사건을 계기로 묻지 마 범죄 근절을 위해 사회 구성원 모두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

전주완산경찰서/효자지구대/온시준

2016-06-02 16:23:55
1.250.114.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