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인적재난 1위 교통사고, 대처 방법은?
icon 이충현
icon 2016-05-15 13:53:08  |   icon 조회: 1068
첨부파일 : -

화산지구대

이충현

lhy5860@hanmail.net

010-7442-3171

[독자투고]인적재난 1위 교통사고, 대처 방법은?

[독자투고]인적재난 1위 교통사고, 대처 방법은?

일상 생활 속에서 우리는 종종 교통사고 현장을 목격하게 된다.
사람 때문에 일어나는 재난, 즉, 사회적 재난 중 가장 많은 것이 교통사고라고 한다. 교통사고라고 하면 보통 도로 위에서의 교통사고를 의미하는데, 현대에 이르러 자동차의 격증으로 도로교통사고의 발생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 교통사고는 한번 발생하면 다수의 인명을 잃게 될 수도 있어 아주 위험하다.

차량 교통사고의 경우 그 차의 운전자 그 밖의 승무원은 곧 정차하여 사상자를 구호하는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운전자 등은 현장의 경찰관이나 가까운 경찰관서에 지체 없이 사고가 일어난 곳, 사상자 수 및 부상정도, 손괴한 물건 및 손괴정도, 그 밖의 조치상황 등을 신속히 신고한다. 위험통제는 피해자뿐만 아니라 구조대원의 안전에도 영향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피해자의 구출과정에서 부상의 위험이나 목숨을 위험하게 할 요인이 발생할 때는 사전에 안전예방책을 생각한다. 차량이나 운반물은 부상자 구출 시에도 미리 신속하게 안정시킨다. 또 건물이나 구조물에 차량이 충돌한 경우, 구조물의 붕괴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차량의 안정화는 꼭 필요하다.

만약 차량이 다리에 매달려 있거나 절벽에 걸려있거나 더 이상 움직이기 곤란한 위치에 있다면 구조작업 이전에 다른 차량의 고정방법을 먼저 사용하여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하도록 고정한다. 만약 사고 차량에 고압선이 지나가 자동차에 전압이 가해진다면 모든 전선에 전기가 흐른다고 볼 수 있으므로 자동차의 탑승객은 차 안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안전하다.

또한 음주운전 하지 않기, 차량 탑승 시 안전벨트 항상 착용, 과속 금지, 장거리 운 전시 두 시간마다 쉬어 졸음운전 방지하기 등 기본적인 안전운전 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하겠다. 사람의 부주의와 안전수칙 미준수로 발생하는 교통사고. 우리 모두가 조금씩만 조심하고 안전운전 요령에 대해 주의한다면 쾌적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전주완산경찰서/화산지구대/경위 이충현

2016-05-15 13:53:08
1.250.114.8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