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청렴의 실천
icon 이현근
icon 2016-04-13 00:50:10  |   icon 조회: 1263
첨부파일 : -

군산경찰서

이현근

leehk608@hanmail.net

010-2608-3838

청렴의 실천


공직자란 지역사회를 위해 봉사하고 국민의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국민들과 가까이 해야 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부정·부패에 노출된다.
청렴이라 함은 “성품이나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다”라고 사전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서“청렴은 목민관의 임무로써 모든 선의 근원이자, 모든 덕의 뿌리”라는 내용에서 보듯이 청렴하지 않다면 공직자로서 제 역할을 할 수 없게 되므로 공직을 떠나는 것이 참인 것이다.
우리 모두가 청렴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얻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등잔 밑이 어둡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내부의 부정·부패를 해결한다면 외부의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 될 것이다.
내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직자 개개인이 스스로 부정·부패를 멀리하고 항상 마음속에 명심하고 있어야 하며, 직원 간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부정·부패를 사전에 차단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여야 한다.
청렴은 개인이 행복해지고 우리 모두가 미래를 발전시킬 원동력이 된다. 주변인들의 청렴하지 못한 행동을 보더라도 흔들리지 말고 스스로가 청렴을 위해 전진하여 자신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공직자는 국민들이 기대한 것보다 더 높은 수준의 청렴을 요구하고 필요로 하고 있다. 우리가 항상 외치듯 일시적인 구호가 될 것이 아니라 강한 의지를 가지고 바로 예방하고 실천하는 행동이 뒤따라야 할 것 이다.
청렴은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바로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다. 청렴의 참뜻을 정확히 알고 공직자 모두가 청렴을 강조해야 하며 또한 당당한 자신과의 약속임을 가슴속 깊이 되새기며 매순간을 보람되며 알차게 보내야 한다.
청렴 실천의 시작은 생활 주변의 작고 사소한 일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는데 가정에서는 서로를 배려하고 가족간 예의를 지키는 것에서, 나아가 우리 경찰공무원들은 자신의 맡은 바 업무에 책임감을 갖고 공정하게 처리하는 일에서 청렴을 실천한다고 할 수 있다.

군산경찰서 유치관리팀 이현근

2016-04-13 00:50:10
180.92.249.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