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
(독자투고) 가정폭력의 현명한 대응이 우리 사회를 밝게 하는 길
icon 방극선
icon 2016-04-02 10:15:21  |   icon 조회: 1349
첨부파일 : -

전주완산경찰서 남문지구대

방극선

police-kiss@hanmail.net

010-5681-7948

(독자투고) 가정폭력의 현명한 대응이 우리 사회를 밝게 하는 길

가정폭력의 현명한 대응이 우리 사회를 밝게 하는 길

김소운의 ‘가난한 날의 행복’은 가난한 젊은 부부의 애틋한 사랑을 표현한 글로,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의 머릿속에 부부간의 따스한 사랑과 신뢰를 느끼게 하는 수필이다.
가난한 집안 살림에 출근하는 아내를 위해 아침상을 차렸지만 궁핍한 생활에 찬을 준비하지 못한 남편이 간장 한 종지를 차려놓고 미안한 맘에 쓴 글귀 ‘왕후의 밥, 걸인의 찬’ 그 쪽지를 본 아내는 남편의 사랑에 감동하면서 왕후보다 더 큰 행복감을 느꼈다는 아름다운 이야기다. 이처럼 가난한 부부의 아름답고 진솔한 사랑을 표현한 ‘왕후의 밥, 걸인의 찬’에는 요즘 시대에서는 느낄 수 없는 남다른 운치와 따스함이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가난한 날의 행복’속에 등장하는 가정을 꿈꾸며 결혼을 하지만 노력을 게을리 하거나 개인적 성향 등 여러 가지 원인들로 인해 물리적 폭력으로까지 이어져 부부갈등이 생기는 경우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부부가 폭력을 행사하면 자녀도 상처를 받아 자존감이 낮아지고 불행감, 무력감, 분노를 느끼게 되며 이는 학교공포증 또는 거부증, 비행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최근 그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는 학교폭력의 뿌리 역시 가정폭력이다, 성인폭력조직 못지않게 무자비한 폭력을 서슴지 않는 소위 일진회와 같은 폭력서클 학생들, 가출을 일삼고 급기야는 범죄의 유혹에 까지 빠져 허우적대는 청소년들의 상당수가 비정상적인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선 지구대에 근무하는 경찰관으로서 가정폭력 신고현장에 출동했을 때 무엇보다 마음 아픈 것은 부모의 폭력장면을 보며 두려움에 떨고 있는 자녀들을 보는 것이었다.
가정은 사랑의 공간이고 삶의 재충전소이다. 이러한 가정에서 일어나는 폭력은 학교폭력, 나아가 사회적 폭력으로까지 이어져 우리 사회를 멍들게 한다.
부부폭력의 원인이 서로를 잘 이해하지 못해 생기는 것이라면 갈등 해소를 위해 남편과 아내가 서로 양보하며 배려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가난한 삶 속에서도 아내에 대한 따뜻하고 변함없는 사랑을 노래한 ‘왕후의 밥, 걸인의 찬’의 의미를 한 번쯤 되새겨 봤으면 한다.
하지만 개인적 성향에 의한 상습폭력이라면 피해자는 적극적으로 사회에 도움을 요청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가정폭력의 현명한 대응이야 말로 나와 내 자녀, 나아가 우리 사회를 더욱 건강하고 밝게 하는 길이지 않을까?

전주완산경찰서 남문지구대
경장 방극선

2016-04-02 10:15:21
59.1.28.14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