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실군이 보건의료원 소아청소년과에서 영유아의 신체 발달 및 건강한 성장을 위해 생후 4개월에서 만 6세 이하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 건강검진, 예방접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성인과 달리 성장과 발달이 급격하게 이뤄지는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해 월령별 검진 시기는 생후 ▲4~6개월 ▲9~12개월 ▲18~24개월 ▲30~36개월 ▲42~48개월 ▲54~60개월 ▲66~71개월 시기에 받을 수 있다.
검진 기관을 방문해 문진표 및 영유아 발달 선별검사(KDST)를 작성하고 신체 계측, 발달평가 및 상담, 건강교육 및 상담, 구강검진 등 과정을 통해 진행되며 검진 완료 후 검진 결과는 수검자의 보호자에게 직접 통보된다.
또한, 어린이의 감염병 예방을 위해 결핵, B형간염, 백일해 등 18종의 어린이 필수 예방접종이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진료 후 이루어진다.
특히, 영유아 건강검진은 아기의 성장·발달 이상, 뇌성마비, 청각·시각 이상 등의 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기회로 매우 중요하므로 영유아 검진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적기에 검진을 받아야 한다.
심 민 군수는 “자녀의 건강권 보장 강화를 통한 출산 장려를 위해 부모와 함께 육아와 건강 문제를 현장에서 살피고 도움을 주는 소아청소년과를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북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