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범죄,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상태바
피싱범죄,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24.08.04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찰청 제3기동대 1제대 순경 윤검재

 

최근 피싱범죄가 증가하는 가운데 연예인 사칭 계정을 통한 피싱범죄 또한 증가하는 추세다.
연예인의 사진 또는 이름을 활용해 유사한 계정을 만들어 금품을 요구하거나 불법 광고에 무단으로 도용하는 등 시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기 범죄가 증가하고 있다.

페이스북으로 시작한 연예인 사칭 사기 범죄는 유튜브,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등의 각종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보이스피싱, 스미싱 등 여러 종류의 피싱범죄가 증가하는 가운데 그 피해액은 더욱 더 커지고 있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3년 9월~12월까지 연예인 사칭 사기 건수는 1000여건이 넘고, 피해액은 1200억원에 달한다고 한다.
피싱범죄는 피해회복이 어려운 만큼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피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의심스러운 전화나 메시지에 주의 ▲개인 정보 공개 최소화 ▲금융기관이나 기업과 직접 연락하여 확인하기 ▲피싱범죄 위험성에 대한 예방교육 및 홍보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바로 내 옆에 있는 가족·친구·동료가 당할 수도 있는 피싱범죄, 피싱범죄에 대한 적극적 예방 교육과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를 통해 사회적 관심을 고취시키고, 나도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이 필요한 때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