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험 농촌지역 오토바이 알고 운행합시다
상태바
위험 농촌지역 오토바이 알고 운행합시다
  • 조영복
  • 승인 2015.03.12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경찰서 교통관리계 조영복

겨울철이 지나 농번기가 가까워 지며 한해농사를 준비하는  농촌에서는 바쁜 하루를 맞이하고 있다. 이때에 오토바이를 이용하여 전답에 왕래하는 사람은 대부분 65세이상 노인들이고, 이때에 맟춰 배달업체 직원들도 식사배달을 위하여 오토바이 운행이 증가하고 있다.  

농촌지역에서 오토바이를 운행하려면 몇가지 사항을 꼭 지켜야 한다.

첫번째는 오토바이 또는 다륜형 원동기장치자전거(일명 사발이)는 운전면허를 꼭 취득한 후 운행 해야 한다. 무면허운전으로 인한 단속 및 사고시 과실비율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주소지 경찰서에서는 거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출장시험을 보고있으니 문의하여 이용하면 된다. 

두번째는 안전모 착용을 내옷같이 착용해야 할 것이다. 귀찮고 답답하다며 착용하지 않은채 사고가 발생되면 사망이나 중상사고를 당하는만큼 안전모 착용을 꼭 해야 할 것이다.

 세번째는 오토바이 주정차를 옳바르게 해야한다.

도로를 운행하다가 도로변에 무질서하게 주정차된 오토바이를 보면 차량 운전자들은 깜짝 놀라 급브레이크 조작으로 사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네번째는 국도나 지방도를 운행할때에는 인도주행, 신호위반, 중앙선침범을 하지 말아야 한다.

 자기만 편하기 위해 또는 빨리 도착할 욕심으로 다른사람에게 불편을 야기하는 인도주행, 신호위반, 중앙선침범 등을 하면 자칫 대형사고가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농촌지역 특성상 이동수단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오토바이는 안전운전 및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자기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큰 피해를 초래하기에 질서를 더욱더 지켜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