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시민에게 신뢰 받고 믿음 주는 의회 구현
상태바
전주시의회 시민에게 신뢰 받고 믿음 주는 의회 구현
  • 임종근 기자
  • 승인 2024.06.25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4년 상반기 의정활동 결산
의원 역량 강화 전문성 제고
상임위별 적극적인 의정 활동
감동 주는 의회상 정립 힘써

시민 권익 보호·불편 해소 온힘
복리 증진·지역경제 활성화 주력
삶의 질↑ 희망찬 미래 도약 박차

■ 이기동 의장 
소통·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
이기동(사진) 의장은 지난 2년간 시민의 눈높이로 시민과 소통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했다. 특히 지역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에 역점을 두고 주민의 목소리가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주시의회’를 구현하는 데 노력해왔다. 지방분권 시대를 맞아 지방의회의 역할과 사명을 강조한 이 의장은 의회 본연의 역할인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에도 힘쓰고 있다.
이 의장은 “공무원 연금공단 전북지부 폐쇄 방침 철회촉구 결의안,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규제 폐지 철회 촉구 결의안, 이장·통장 활동 보상금 정부 지원 촉구 건의안 채택 등 사회 정의와 공정의 가치를 바로 세우는 데도 최선을 다해왔다”고 말했다.

■ 이병하 부의장 
시민의 소중한 뜻 대변... 생산적 의정활동 지원 최선
이병하(사진) 부의장은 65만 전주시민의 소중한 뜻을 대변하며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발전에 앞장서는 한편 뛰어난 친화력과 보이지 않는 리더십으로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지원해왔다.
“의원들의 높은 역량과 열정이 충분히 발휘될 수 있는 의정활동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부의장의 가장 큰 소임”이라면서 “그동안 의원들의 원활한 의정활동 지원에 열정을 쏟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역주민의 요구사항에 귀 기울여 시민들의 희망찬 미래와 전주시의 도약을 위해 더욱 노력하며 시민에게 신뢰받고 존경받는 의회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운영위원회-내실 있고 효율적인 의회 운영
운영위원회(위원장 김동헌, 부위원장 온혜정)는 의회의 전반적 업무가 원활하고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회기 일정을 확정하며 각종 조례의 발의와 안건 심의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고 연구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의원들의 역량 강화 연찬회를 개최하는 등 효율적인 의정활동 환경을 조성하는데 주력해왔다.
또, 의원연구단체의 입법활동과 정책개발 등 체계적인 의정활동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내실 있고 효율적인 의회 운영을 통해 의정활동이 시민 복리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행정위원회-합리적 행정 추진 청렴문화 확산
행정위원회(위원장 정섬길, 부위원장 최명권)는 시민의 편에서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행정이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또 ‘전주시 청렴도 향상 및 부패방지 조례안’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례로 규정하였다. 이는 시민의 기본적 권익을 보호하고 청렴한 공직 및 사회풍토의 확립을 목적으로 했다. 아울러 현대해상빌딩을 매입, 리모델링해 사용하는 내용을 담은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통과시켜 사업기간 단축과 예산 절감 등 시민불편 해소 등을 위해 애썼다.

 

◆복지환경위원회-안정적 복지서비스·환경보전 중점
복지환경위원회(위원장 이남숙, 부위원장 김학송)는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안정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환경보전에 중점을 둔 활동을 펼쳤다. 복지위는 ‘전주시 공동육아나눔터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해 지역의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활용한 아동양육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는 공동육아나눔터 운영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또, ‘전주시 공중화장실등 설치 및 관리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통해 시민의 위생편의, 복지증진을 위한 공간조성과 청결성 유지, 안정성 제고를 위해서도 노력했다.

 

◆문화경제위원회-문화예술 진흥·지역경제 회복 노력
문화경제위원회(위원장 송영진, 부위원장 전윤미)는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문화예술 진흥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노력했다. 전주시의 우수한 농특산물에 대한 지리적 표시 등록 및 사후 관리 등에 대한 전반적인 기틀을 마련하고자 ‘전주시 농특산물 지리적 표시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을 제정했다.

 

◆도시건설위원회-안전한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 온힘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박선전, 부위원장 이국)는 효과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개발로 쾌적하고 안전한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드는 데 온 힘을 다했다. 그간 이원화로 시행 중이던 빈집 및 소규모주택정비에 관한 사항을 ‘전주시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조례안’으로 제정하여 일원화했다. 이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으로 공동주택을 분양하는 경우 대상·규모·금액 등을 정하여 원주민의 재산권 보호 및 투기를 방지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적재적소 예산 투입 불필요 편성 배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박형배, 부위원장 최서연)는 한정된 재원이 적재적소에 배분되어 예산이 낭비 되지 않고 전주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투명하고 심도 깊은 예산심사를 펼쳤다. 예결위는 주요사업과 역점사업의 재원투자, 복지정책 확대 등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의 효과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불필요한 예산 편성을 배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예산을 심사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