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 장애인종합지원센터 개소
상태바
전북자치도 장애인종합지원센터 개소
  • 김현표 기자
  • 승인 2024.04.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16일 장애인 자립지원체계의 거점기관 역할을 수행할 장애인종합지원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적인 시설 운영을 알렸다.
 
이날 개소식에는 최병관 행정부지사를 비롯해 정동영 국회의원 당선자, 이병철 도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장, 도의원, 유관기관·단체장, 장애인과 가족 등 150여명이 참석해 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에 힘을 보탰다.
 
전주 옛 자림원 부지에 들어선 센터는 운동재활, 심리안정실, 아하도서관, 아쿠아포닉스 등 재활치료실 2개동과 체험홈 4개동을 갖췄다.
 
이들 시설에서는 자립 욕구 조사를 통해 지원계획을 마련하고, 지역사회 자립지원 안전망을 형성하는 등 보다 전문적으로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한다.
또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재활프로그램과 일상생활에 적응하는데 요구되는 각종 체험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재활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이를 위해 전북자치도는 2022년부터 2023년까지 53억4,400만원을 투입해 옛 전주 자림원 건물 6개동을 리모델링했으며 지난해 8월 장애인종합지원센터 설치·운영 조례를 제정했다.
센터 운영은 2023년 9월 위수탁 협약을 체결한 전북특별자치도 사회서비스원이 맡는다.
 
옛 자림원 부지에는 장애인종합지원센터뿐만 아니라 장애인고용교육연수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일자리종합타운(전주시), 장애인직업중점형특수학교(교육청)가 들어설 예정으로 2027년 이후에는 장애인복지타운이 조성돼 장애인의 자립·직업 역량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