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상황 대처를 위한 『원터치 SOS 국민안심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상태바
위기 상황 대처를 위한 『원터치 SOS 국민안심서비스』를 적극 이용하세요.
  • 이충현 전주완산경찰서 서학파출소
  • 승인 2013.02.2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묻지마 범죄’, ‘각종 성범죄’ 등의 증가로 인한 불안을 해소키 위해 2013년1월부터 행정안전부에서 도입 시행중인 『원터치 SOS 국민안심서비스』 제도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고 가입대상도 초등학생 또는 19세 미만자에서 구분 없이 미성년자 및 전 연령의 여성. 노인으로 범위가 넓어졌다.
‘원터치SOS’ 안심서비스는 가입한 대상자가 신변에 위험이 닥쳐 경찰도움이 필요한 경우에 일반 휴대전화는 미리 설정해 둔 단축번호를 누르고 스마트폰은 외부 볼륨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위치정보가 전송되고 범죄신고 112센터로 접수돼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112앱(APP)’서비스는 스마트폰 사용자가 112앱의 긴급신고 버튼을 터치하는 문자신고이다. 이 밖에 ‘U-안심서비스’가 있는데 이건 전용단말기를 구입하면 이용할 수 있다.

『원터치 SOS 국민안심서비스』와 ‘112앱’ 문자신고가 112로 접수되면 112신고센터에서는 접수 즉시 순찰차에 출동지령을 내린 후 신고자와 필요시는 보호자와의 확인 전화를 거치면서 현장근무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기지국ㆍGPS 등 위치추적 출처를 명시 전파하여 위급 상황에 있는 신고자에게 출동하는 원리로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원터치 SOS 국민안심서비스』는 경찰관서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 가입 후 112단축번호를 지정한 뒤 위급상황에 단축번호를 눌러 신고를 하고 ‘112앱’은 안드로이드마켓이나 웹스토어에서 ‘112앱’을 다운받아 몇 가지 동의절차를 거친 후, 비상연락번호 작성과 본인사진을 올리게 되며 위급상황 시, 112앱을 길게 터치하여 신고하거나 기종에 따라서 외부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신고 접수가 된다.
소중한 내 몸 사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많은 홍보와 운영에 최선을 다해 주민들이 『원터치 SOS 국민안심서비스』 시행에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