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늘도둑이 소도둑되는 지름길 이제는 끊어야 할때
상태바
바늘도둑이 소도둑되는 지름길 이제는 끊어야 할때
  • 군산경찰서 성산파출소 이현근
  • 승인 2013.02.1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청소년 범죄는 예전과는 다른 특징이 있다. 과거에는 소년범죄라고 하면 결손가정과 굶주림으로 인한 빈곤이 청소년 범죄의 주요한 원인중 하나였다.
그러나 신세대라고도 칭하는 현재의 청소년 세대는 물질적인 풍요속에서 자라난 세대이다. 범행의 동기도 배가 고파서, 생활비가 없어서가 아니라 유흥비 마련 및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해서가 범죄를 저지르는 직접적인 동기다.  

청소년들은 거의 대부분 일생 중에 어떤 시점에 법으로 금지된 행동을 한다고 하는데, 대개의 청소년은 범죄를 저지르지 않으며, 저지른다고 하더라도 심각하지 않은 범죄를 수차례 하다가 어떤 계기로 그만두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일부 청소년들은 범행을 되풀이함에 따라 더욱 자주 불법행동과 더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게 돼 문제라 할 수 있다. 
비행청소년 가운데 습관적 청소년은 소수에 불과하지만, 이들은 범죄의 많은 부분을 저지르며, 성인 때까지 범행을 지속하기도 한다.
물론 이런 습관적 비행청소년도 처음에는 한두 번 비행을 저지르다가 이로부터 보상을 얻고 처벌을 받지 않으면서 보다 범행에 익숙해지고 대담해져서 반복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비행은 습관화되고 이것이 성인까지 이어져 결국 인생을 망치게 된다는데 큰 문제가 있다.
그러므로 습관적 범행에 익숙해진 청소년이 적절한 기회에 범죄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여러 조건을 갖추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