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난에 허덕이는 지역 중소기업
상태바
자금난에 허덕이는 지역 중소기업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3.02.06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중소기업 설 지원 자금으로 지난해에 비해 3조나 늘어난 15조 5천억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런데 설 명절을 5일 앞둔 현재까지 전북지역 중소기업 52.0%가 이를 체감하지 못한다고 한다.  15조가 넘는 자금이 도대체 어디로 갔기에 설 명절을 앞두고 지역 중소기업들이 이렇게 허덕이는가. 실제 전북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지역본부가 지역내 102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중소기업 지원을 하겠다고 했지만 실제 집행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대답한 기업이 전체의 53.0%를 차지했다.
또 ‘우량기업에만 혜택이 집중되고 있다’고 대답한 기업이 42.4%였다.

중소기업 쪽도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빚어지고 있는 셈이다. 기술력이 있어도 재무제표가 부실하거나 담보 능력이 없으면 지원금은 ‘그림의 떡’이다. 자본과 담보가 건실해 자금지원이 필요 없는 곳엔 금융권이 돈 보따리를 싸 들고 대출섭외를 하는 반면 그렇지 못한 기업은 은행 문턱도 넘을 수 없는 게 작금의 형편이다. 설 명절을 앞두고 자금난을 호소하는 중기들은 대부분 저(低)신용 기업들이다.
자금사정이 곤란한 원인으로는 ‘매출감소’가 69.0%)로 지난해(62.3%)에 이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는 ‘판매대금 회수지연’ ‘원자재가격 상승’ ‘납품단가 하락’ 등을 꼽았다.
금년 설에도 작년과 같이 매출감소가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판매대금 회수지연으로 현금확보가 어려워진데다 원자재가격 상승과 납품단가 하락으로 자금사정이 곤란해진 것으로 보인다.
자금수요가 집중되는 시기인 설 명절에 필요한 부족자금은 ‘납품대금 조기회수’ ‘결제 연기’ 등으로 확보할 계획이다.
또 금년 설에 상여금을 지급할 계획인 업체는 70.2%로 지난해(74.3%) 보다 줄었고, 이중 49.5%가 ‘전년수준’으로 지급할 계획이다.
최근 은행권의 중소기업 지원노력에 대해 조사업체의 22.9%만이 체감하고 있었으며 그 이유로는중소기업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하였으나 ‘실제 집행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53.0%), ‘우량 중소기업에 혜택이 집중되어 일반 중소기업에는 해당 없음’(42.4%) 때문이라고 답했다.
금년 설에도 매출감소와 판매대금 회수지연, 원자재가격 상승 등으로 도내 중소기업의 자금사정이 원활하지 않고 지난해보다 더 어려워진 상황이다. 적극적인 정책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은행권은 중소기업 대출목표를 늘려 잡거나 대출금리를 내리는 등 중소기업지원 강화대책을 발표하고 있으나, 부동산이나 보증서 담보 등 안전성 대출경향이 여전하고 신규대출 기피나 재무제표 위주의 대출로 중소기업의 은행권을 통한 자금조달이 어려워 중소기업인들의 지원  체감도가 낮은 실정이다.
새정부의 중소기업 중심 경제정책에 따라 자금이 필요한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자금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



주요기사